postech logo image top background image
Container imagesub page top image세계속의 연구중심대학 The World's Leading Research University
Introduction
HOME :: Intro > Introduction
introduction image
 마이크로파 시스템 연구실의 주된 연구 분야는 RF 시스템과 관련된 하드웨어 및 신호처리 기법의 개발이다. 지난 95년부터 2003년까지 총 9년동안 전자파특센터 소속으로 원격탐사 시스템의 개발 및 신호처리를 연구하여왔다. 이 간의 주된 연구 분야는 레이다로 클러터의 역산란 특성 측정 시스템의 개발 및 측정, 2차원 영상 레이다인 SAR (Synthetic Aperture Radar) 시스템 개발 및 신호처리 알고리즘, 소프트웨어 개발, 3차원 영상 레이다의 한 종류인 InSAR (Interferometric SAR) 및 다양한 편파를 이용한 지형분류 기법에 대해 연구하여 왔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이동식 RCS 측정 시스템인 POPOS를 제작하였고, 차량 탑재형 SAR 시스템인 AutoSAR를 개발하였다. 2003년부터 2004년까지 국내 최초의 항공 SAR 시스템인 KOMSAR   ( KO rea M inature SAR )의 개발에 참여하여 신호처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외에도 헬리콥터 식별을 위한 레이다 에뮬레이터(실전에 사용되는 것이 아님) 개발 및 헬리콥터 식별을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고, 도심에서의 차량 주행 제어를 위한 근거리 FM-CW 레이다를 개발하였다. 연구실의 특성상 실전에서 사용되거나 실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아니며, 선행 기술 개발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연구주제들이다.
 최근에는 연구 분야를 EMI 저감 기술 및 통신 분야로 확대하고 있다. EMI/EMC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는 디지털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분야이다. 본 연구실에서는 LG전자와 함께 PDP TV의 EMI를 저감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이 연구는 LG전자의 지원으로 설립된 DTRC(Display Technology Research Center)에 소속되어 2003년부터 수행하고 있다.
 2003년부터 통신분야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가입자가 증가함하고 통신 환경이 복잡해짐에 따라 통신 시스템도 다수의 수신채널을 갖추는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본 연구실에서는 다수의 수신 채널 및 안테나 시스템의 수신 패턴 보정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최근에는 포항공대-KAIST-서울대를 주축으로 설립된 정보통신부 산하의 연구소인 ITRC (Information Technology Research Center, 연구소명 BroMA)에 소속되어 효율적 주파수 관리를 위한 스펙트럼 엔지니어링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연구 분야가 넓지만, 모두 RF 시스템 관련 분야라는 공통점이 있으며 본 연구실은 RF 시스템 관련한 시스템적인 측면에서의 시스템 개발 및 신호처리를 주된 연구 분야로 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