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menu bg AMS postech login

총장 메시지

English

세계적 연구중심대학을 향한 도전

과학기술분야의 우수 인재 양성과 탁월한 연구결과 창출로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고자 1986년 국내 최초의 연구중심대학으로 개교한 POSTECH은, 2020년까지 World Top Class 수준의 세계 일류 연구중심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POSTECH은 세계 수준의 학자 초빙과 교육과 연구의 혁신으로 세계적 연구중심대학을 육성하고자 정부가 2008년부터 시행한 “세계수준의 연구중심대학(WCU, World Class University) 사업”에 6개 사업단이 선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009년 2학기부터 융 · 복합 연구가 중심인 3개의 △융합생명공학부(Integrative Biosciences and Biotechnology) △첨단재료과학부(Advanced Materials Science) △정보전자융합공학부(IT Convergence Engineering) 대학원을 개설하여 매년 70명의 석·박사 과정 학생을 모집합니다.

융합생명공학부에서는 생체 내에서의 메소 생체구조 및 Dynamics와 활용을 집중 연구하고, 첨단재료과학부에서는 첨단 기능성 신물질 시스템 개발 연구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할 것이며, 정보전자융합공학부에서는 Ubiquitous Autonomic System을 위한 IT 융합 연구에 전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3개 대학원에는 여러 학과에서 총 60명의 교수들이 참여하여 폭넓은 학제간 연구를 수행하게 되며, 23명의 세계 정상급 수준의 해외 석학들도 초빙되었습니다. 해외 석학들은 전일제 교수로 POSTECH에 채용되어 장기간에 걸쳐 안정된 신분으로 체류하면서 공동연구와 강의를 진행해 나갈 것입니다.

21세기를 이끌어 나갈 과학 핵심기술은 학문간의 융합과 복합에 의한 학제간 연구로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새로이 개설되는 3개 대학원은 POSTECH이 앞으로 세계적인 연구중심대학으로 우뚝 서기 위해 추진 중인 ‘POSTECH VISION 2020’을 달성하는 데에도 매우 필요한 중점 연구분야들을 다루게 됩니다.

POSTECH은 정부의 WCU프로그램을 통해 5년 동안 매년 149억원을 지원받아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 대학의 인적·물적 역량을 최대한 지원하여 융합생명공학부·첨단재료과학부·정보전자융합공학부를 계속적으로 집중 육성시켜 나감으로써 POSTECH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대학원 과정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융합생명공학부·첨단재료과학부·정보전자융합공학부는 과학한국의 미래를 짊어져 나갈 젊은 과학도들을 장차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는 최고 수준의 과학기술리더로 키워낼 것입니다.이와 함께 다양한 전문 분야와 학과의 석학들이 참여하는 학제간 연구를 통해 강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낼 것이며, 세계적 명문대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글로벌 대학원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분명히 확신합니다.

창의성과 모험정신으로 과학의 새 지평을 열고자 하는 여러분들이 POSTECH WCU 대학원에서 세계를 향해 도전하면서 꿈을 이루는 계기를 만들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