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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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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작성 학위논문 심사 학위수여 관련 주요 학사일정

학위논문 작성

가. 학위논문 작성

학위논문은 심사용 논문과 제출용 논문으로 구분하며, 그 작성요령 및 제출기한은 다음과 같다.

나. 심사용 논문 작성 요령

  • ① 국문이나 영문으로 작성하며 분량에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
  • ②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한다.
  • ③ 크기는 4×6배판(185mm×255mm)으로 한다.
  • ④ 논문초록(Abstract)(참조 5)은 1,000단어 이내의 영문으로 작성하며, 본문이 외국어인 경우에는 국문요약(Summary)
  • (참조 9)을 200자 원고지 10매 정도로 작성하여 첨부한다.
  • ⑤ 작성된 논문은 석사과정은 3부, 박사과정은 5부를 해당 논문심사위원회에 제출한다.

다. 제출기간

논문심사 15일 전까지

라. 제출용 논문

학위청구논문이 논문심사위원회에서 통과되면, 그 논문은 아래 요령으로 인쇄 및 제본하여 제출기한 내에 hard cover
1부는 학과사무실, hard cover 4부와 전자문서 형태 작성요령에 의거한 전자파일을 청암학술정보관에 제출(전송)한다.

마. 제출용 논문 작성요령

  • ① 논문의 앞표지(참조 1)는 국문으로 인쇄하고 제출자의 성명은 국문 다음 ( )속에 한자로 표기하며 black hard bound로 제본한다.
  • ② 논문의 앞표지 다음 페이지에는 학위논문제목이 국문과 영문으로 표기된 속표지(참조 2)를 삽입한다.
  • ③ 논문의 규격은 4×6배판으로 하며 지질은 백모조로 한다.
  • ④ 내용은 국·영문 Word Processor를 사용하여 작성한 원본을 인쇄한다.
  • ⑤ 사진은 원본의 색이 유지되도록 옵셋 인쇄하여야 한다.
  • ⑥ 인쇄가 완료되면 논문심사 완료검인 실인(참조 4)을 받아 함께 제본한다.
  • ⑦ 기타 표지 및 본문의 작성요령은 논문작성 일반원칙에 준하되, 논문작성 예(참조1~참조12)를 참조하여 규격을 통일해야 한다.
  • ⑧ 논문 저작권 위임사항을 논문 끝에 명기해야 한다.(예문 : 본 학위논문 내용에 관해 학술·교육 목적으로 사용할 모든 권리를 포항공대에 위임함)

바. 제출기간

제출기간은 아래의 표와 같다.

제출기간표
2월 졸업예정자 8월 졸업예정자
당해연도 1월 6일까지 당해연도 7월 6일까지

사. 학위수여의 보류

“바. 제출기간”에서 정한 기한 내에 논문을 제출하지 못한 학생에 대하여는 학위청구논문심사의 합격여부를 불문하고 
동 학기에 학위수여를 보류하며, 자동적으로 다음 학기 졸업예정자로 간주한다.

※ 참고사항
심사결과 보고서의 논문제목과 제출용 논문제목은 일치해야 한다.

학위논문 심사

가. 박사학위 논문 심사 요청

  1. 1) 논문심사 15일 전까지 심사위원 전원에게 심사용 논문을 제출한다.
  2. 2) 논문심사요청서는 학생이 POVIS에 입력 후 출력하여 지도교수의 확인을 받고(게재 국제학술지를 POVIS에
    입력 및 관련 증빙서류 첨부) 학과 주임교수의 승인을 거쳐 대학원장에게제출한다.

- 제출서류 : 박사학위청구 논문심사 요청서(양식 1)

나. 석박사 학위논문심사 결과 보고

각 논문심사위원회의 위원장은 해당 학생의 학위청구 논문심사가 완료되면 아래 제출기한 내에 학사관리팀으로 제출해야 한다.

1) 논문심사결과보고서는 학생이 POVIS에 입력·출력하여 지도교수의 확인과 심사위원의 Sign을 받아 학과에 제출한다.

(박사의 경우 : 논문심사요청서 제출 시와 변경된 내용을 POVIS에서 수정·보완 가능)

2) 학위논문심사 결과보고서(석·박사)는 학과주임교수의 승인을 받아 12.31까지(후기: 6.30) 학사관리팀에 제출한다.

① 제출서류

- 석·박사학위 논문심사 및 종합시험 결과보고서 1부(양식 2)

- 석·박사학위 논문심사 요지 1부(양식 3)

석·박사 졸업예정자표
2월 졸업예정자 8월 졸업예정자
석·박사 전년도 12월 말일까지 당해연도 6월 말일까지

다. 학위논문 작성 순서

학위논문작성 순서는 아래와 같다.
① 앞표지:참조 1
② 속표지(국·영문 제목 기재) : 참조 2
③ 학위논문 제출승인서(영문으로 작성) : 참조 3
④ 학위논문 심사완료 검인(실인으로 날인) : 참조 4
⑤ 논문초록(Abstract) : 참조 5 ~ 참조 6
⑥ 백색별지
⑦ 목차예시:참조 7
⑧ 본문:참조 8
  • - 서론(Introduction)
  • - 술어 및 약어해설(Nomenclature)
  • - 이론 및 수학적 전개(Theoretical & Mathematical Development)
  • - 실험방법 및 재료(Experimental Method & Materials)
  • - 결과(Results)
  • - 고찰(Discussion)
  • - 결론(Conclusions)
⑨ 국문요약(Summary):본문이 외국어인 경우만 작성:참조 9
⑩ 참고문헌(References):참조 10
⑪ 감사의 말(Acknowledgements):참조 11
⑫ 이력서(Curriculum Vitae):참조 12
⑬ 백색별지
⑭ 뒤표지

주) 본문에 포함된 내용(서론~결론)은 작성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그 외의 내용은 변경될 수 없음.

라. 논문파일 작성방법

논문 파일 작성 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가능한 논문파일 형식
문서 : HWP, DOC, GUL, PPT, XLS, TXT는 Latex를 권장하며 PDF로 변환한다.
② 다른 형식의 파일은 PS(Post Script)파일 또는 PDF파일로 변환하여 올린다.
③ 논문파일 구성
제본된 논문과 동일한 내용의 파일이어야 한다.
표제지부터 초록과 그림파일까지 논문전체를 1개의 파일로 올려야 한다.
④ 논문파일은 바이러스 감염여부를 확인한 후 업로드한다.
⑤ 파일 저장시 압축하지 않는다.

마. 학위논문 온라인 등록 절차

전자형태 학위논문 온라인 등록 절차는 아래와 같다.
① 로그인: 학위논문 제출페이지(청암학술정보관 홈페이지/도서관서비스/학위논문제출)에 로그인 한 뒤 학위논문 제출 메뉴를 선택한다.
② 컬렉션 선택: 해당 컬렉션(연도)을 선택하여 공지사항과 제출방법을 확인한 뒤 “학위논문 자료제출”버튼을 클릭한다.
③ 제출자 정보: 제출자의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 및 수정한 뒤 다음 단계를 클릭한다.
④ 메타정보 입력: 논문에 대한 서지정보를 입력하는 단계로 초록·목차 등을 붙여넣기 한다.
⑤ 저작권 동의: 제출 논문의 저작권 동의 여부를 선택한다. 동의할 경우 PDF파일 형태로 변환되어 일반 이용자에게 
     서비스된다. 동의하지 않을 경우 해당 사유를 기입한다.
⑥ 원문 등록: 한글,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PDF 등이 가능하며 용량이 큰 경우(100MB 이상) CD등에 담아 별도 제출한다.
⑦ 제출확인: 제출한 논문정보가 제대로 등록되었는지 확인한 후 수정이 완료되면 반드시 ‘최종제출’ 버튼을 선택한다.
⑧ 제출내역 조회: 제출한 논문의 상세내역 확인과 관리자가 처리한 상황 등의 확인이 가능하다.
⑨ 개인공지 확인: 논문에 문제가 있어 반송되는 경우 반송공지가, 관리자가 최종 승인한 경우 승인공지가 발송된다.
    승인공지의 상세화면에서 ‘저작권동의서’와 ‘제출확인서’를 인쇄할 수 있다.

바. 학위논문 제출 과정

  1. ① POVIS 졸업정산 신청
  2. ② 학위논문 온라인 원문 등록: 위의 ‘마. 학위논문 온라인 등록 절차’를 참고한다.
  3. ③ 논문책자 및 공개동의서 제출: 논문변환 완료 후 공개동의서 출력이 가능하며, 논문 책자(Hard cover) 4부와 함께 청암학술정보관에 제출한다.

학위수여 관련 주요 학사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