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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ECE 500 그래프론과 알고리즘 (Graph Theory and Algorithm) (3-0-3)
선수과목 : MATH 261 (이산수학)
그래프의 기본이 되는 이론적인 결과와 그래프 문제를 푸는 알고리즘을 다룬다. 여기서 다루는 그래프 문제들은 나무, 이음새, 그물 짜임새의 흐름, 짝맞추기, 색칠, 두루 다님과 평면성들이다.

EECE 502 계산이론 (Theory of Computation) (3-0-3)
선수과목 : CSED 341 (오토마타 및 형식언어)
계산모델을 살펴보고, 그 가운데서 Turing 계산기를 써서 계산에 관한 여러가지를 다룬다. 계산문제의 복잡도와 복잡도로 나누어진 분류들을 살펴본다. 여기서 다루는 복잡도의 분류는 P, NP, NP-complete와 이들보다 어려운 문제들의 분류이다. 또한 병렬 계산모델과 그의 알고리즘을 다룬다.

EECE 503 고급 컴퓨터구조 (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 (3-0-3)
선수과목 : CSED 311 (컴퓨터 구조)
고성능 컴퓨터상에서의 메모리의 계층별 구조, 입출력 시스템 구조, 프로세서 및 제어 장치의 설계기법에 대하여 배우고, 파이프라인 (pipeline) 컴퓨터, 어레이(array) 컴퓨터, 다중프로세서 (multiprocessor) 컴퓨터, 다중컴퓨터(multicomputer)와 같은 병렬처리 시스템의 구조 및 시스템에서 구현 및 작동에 관련된 문제점과 이의 해결 기법을 배운다.

EECE 504 고급 운영체제 (Advanced Operating System) (3-0-3)
선수과목 : CSED 312 (운영체제)
기능상으로 완전한 micro-kernel 운영체제의 자세한 구조 및 실현 방법에 대해 배운다. 이를 위해 동시성 관리기법, 메모리 관리기법, 파일시스템, 네트워킹 등의 기초이론을 습득한다.

EECE 505 시스템 성능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3-0-3)
선수과목 : MATH 230 (확률 및 통계)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평가에 이용되는 방법인 Queueing Theory를 중심으로 Operational Analysis, Mean Value Analysis 등을 배우고, 그 응용 예를 통하여 관련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 평가하는데 필요한 기량을 얻는다.

EECE 506 디지털 논리테스팅 (Digital Logic Testing) (3-0-3)
선수과목 : CSED 273 (디지털 시스템 설계)
디지털 논리회로에 나타나는 고장의 형태와 그 고장을 검출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테스팅을 고려한 논리설계 방법과 고장허용 회로에 대하여 공부한다.

EECE 507 소프트웨어 공학 (Software Engineering) (3-0-3)
소프트웨어 공학의 Principles, 개발방법 및 개발과정 모델을 습득한다. 특히 추상화, 정보은닉, 모듈화 등의 공학원칙이 구조적 기법, 객체지향 방법론 등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배우며 프로젝트를 통하여 방법론을 습득한다.

EECE 508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3-0-3)
선수과목 : MATH 300 (응용선형대수)
이차원 및 삼차원 그래픽스의 기본원리들을 다룬다. 그래픽스 시스템을 구성하는 H/W와 S/W를 소개하고 기하학적 변환, 인터렉티브 기법 등을 배운다. 삼차원 물체의 표현방법, 투사법(projections), 가시변환(viewing transformation), 은면제거(hidden surface removal), 렌더링 등을 다룬다. 프로그래밍 과제들을 통하여 기본 개념들을 간단히 구현하여 본다.

EECE 509 컴퓨터 애니메이션 (Computer Animation) (3-0-3)
선수과목 : EECE 508 (컴퓨터 그래픽스)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만드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기법들을 다룬다. 그래픽스 시스템을 이용한 물체 모형의 제작과 표현을 배우고 물체의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들을 다룬다. 물체모형을 렌더링하는데 유용한 S/W를 소개하고 사용하여 본다. 실제로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전반을 경험한다.

EECE 511 가상현실 입문 (Introduction to Virtual Reality) (3-0-3)
본 과목에서는 가상현실의 이론 및 실제에 관하여 공부한다. 주요 내용은 가상현실의 기반 기술인 3차원 컴퓨터그래픽 및 애니메이션, 물리기반 시뮬레이션과 인간과의 상호작용, 가상현실 구현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 그리고 가상현실의 여러가지 응용에 관한 것이다.

EECE 513 시뮬레이션 (Simulation) (3-0-3)
선수과목 :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및 기본 통계 지식 필요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기본 개념과 기법, 그리고 응용에 관하여 학습한다. 주요 내용은 시스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개념, 이산체계의 시뮬레이션, 연속체계의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 언어, 그리고 시뮬레이션 기법을 응용한 실제 문제의 해결법에 관한 것이다.

EECE 514/IBIO 521 패턴 인식론 (Pattern Recognition) (3-0-3)
선수과목 : MATH 230 (확률 및 통계)
패턴인식에 대한 기초 이론을 갖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응용방법을 습득하여 다양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는데 강의 목표가 있다. 통계적 패턴인식에 주력하고 인공신경망과의 관계도 공부한다.

EECE 515 / IBIO 520 기계학습 (Machine Learning) (3-0-3)
선수과목 : MATH 230 (확률 및 통계)
기계학습이란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능력을 갖출 수 있게 하는 컴퓨터 알고리즘에 대하여 공부를 하는 분야이다. 패턴인식, 예측, 의사결정 등 인간이 하는 능력을 컴퓨터가 갖추도록 하는 알고리즘에 대한 공부를 주로 한다. 이 과목에서는 기계학습을 위한 주로 수학적이고 통계학적인 방법론에 대하여 공부를 하며, 응용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한 학기 동안 다루게 되는 토픽들은 확률밀도추정 (density estimation), 베이즈 결정이론 (Bayes decision theory), 은닉변수모델 (latent variable models), 혼합모델 (mixture models), 판별 해석 (discriminant analysis), 군집화 (clustering), 분류 (classification), 차원축소 (dimensionality reduction), 회귀분석 (regression), 커널방법 (kernel methods), VC-차원 (VC-dimension), HMM, MLP, RBF 등이다. 주로 여러 기계학습방법을 ?위한 통계학적, 확률적 방법론에 대하여 배우며, supervised, unsupervised, semisupervised ?학습에 대하여 배운다.

EECE 518 자연언어처리를 위한 언어학 기초 (3-0-3)
(Linguistics Basis for Natural Language Processing)
인간의 언어능력을 어떻게 기계화할 수 있는 가를 연구하는 자연언어처리 분야의 기초 입문 과목이다. 우선 언어학 용어 및 개념을 강의하고, 특히 정보처리(기계화) 관점에서 한국어 문법을 소개한다. 한글을 포함한 다국어 문자 처리 기법을 강의하며, 텍스트 처리 기법을 위하여 여러 문법이론 및 언어분석 모델 등을 소개한다. 또한 이들 기법들이 응용분야로서 기계번역, 정보검색 등에 어떻게 ?응용되는지를 소개한다

EECE 519 컴퓨터 사용자 인터페이스 (Introduction to Human-Computer Interaction) (3-0-3)
선수과목 : CSED 233 (데이터 구조 및 알고리즘)
HCI(human-computer interaction)의 기초 지식을 강의한다. 기본적인 인간요인과 usability에 대해서 배우고 각종 인터페이스 양식 (menu, form, direct manipulation, command)과 그의 개발을 위한 테크닉, 툴 그리고 방법론을 소개한다. HCI의 응용에 대해 case-study를 통해 배우며 실제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직접 설계 구현하여 실습한다.

EECE 520 인공지능 개론 (Introduc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 (3-0-3)
인공지능의 기초 지식을 배운다. 문제해결, 휴리스틱 탐색, 지식표현, 일차 술어논리 등을 배우며 인공지능의 응용인 계획시스템, 자연어처리, 기계학습, 기계시각에 대해서 소개한다. 또한 실제 인공지능 시스템을 설계, 구현하여 실생활에 유용한 문제 해결(예 : 인터넷 정보검색 등)의 예를 보인다.

EECE 521 퍼지 및 지능시스템 (Fuzzy and Intelligent Systems) (3-0-3)
본 강의는 크게 두 가지 내용을 다룬다. 하나는 퍼지 및 신경망 시스템의 구조 및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이의 구현 방안을 알아본다. 다른 하나는 이들 퍼지 시스템, 신경망 시스템, 진화 알고리즘 등을 결합한 계산학적 지능 시스템의 구현 방안과 이를 여러 최적화 문제(시간열 예측, 최적 주행 경로 결정, 최적 분류기 설계)등에 응용하는 방안을 알아본다.

EECE 522 알고리즘 설계와 분석 (Design and Analysis of Algorithm) (3-0-3)
선수과목 : CSED 233 (데이터구조 및 알고리즘)
알고리즘을 고안하는 여러 가지의 일반적인 방법을 살펴보고, 알고리즘 고안에 쓰이는 데이터 구조를 다루며,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쓰임새가 많은 알고리즘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고안되었는지 살펴보고 그들의 효율성을 분석함으로써 분석방법을 익힌다.

EECE 540 네트워크이론 (Network Flows) (3-0-3)
선수과목:IENG 461(수리계획)
선형계획의 특수형태인 네트워크 문제를 일반선형계획보다 효율적으로 풀 수 있는 방법을 공부하고, 알고리즘의 개발을 위한 이론, 컴퓨터에 의한 기법 및 이에 따른 문제점을 다룬다.

EECE 541 집적회로공정 (Integrated Circuit Processing) (3-0-3)
실리콘 집적회로의 제법에 관련된 여러 단위공정들을 다룬다. 반도체재료 및 반도체소자의 기초이론을 다루고 특히 공정에서 활용되는 화학공학의 원리에 중점을 둔다. 결정의 성장, 화학증착법, 화학에칭, 확산, 금속화, 묘화공정 등을 다룬다.

EECE 542 플라즈마 반응공학 (Plasma Reaction Engineering) (3-0-3)
플라즈마 화학 및 물리에 관련된 기본원리를 배우고 이를 이용한 재료의 처리에 대해 배운다. 특히 플라즈마 공정을 이용한 반도체공정과 무기재료공정을 다룬다. 플라즈마 화학반응, 플라즈마와 표면과의 상호작용을 다루며 플라즈마 반응기의 설계등에 대해 배운다.

EECE 550 고급 컴퓨터 설계 (Advanced Computer Design) (3-0-3)
선수과목 : EECE 471(컴퓨터 설계)
고성능 컴퓨터에 사용되는 방법들을 VHDL 언어로 설계하고 시뮬레이션함으로써 배운다. 고성능 fixed와 floating pt. multiplier와 divider(Wallace Tree, Booth 등) 설계, RISC 기법(Register file, TLB 등), cache, pipeline, superpipeline, superscalar 등을 소개한다.

EECE 551 / IBIO 519 디지털 영상처리 (Digital Image Processing) (3-0-3)
선수과목 : EECE 451(디지털 신호처리)
컴퓨터에 의한 영상의 처리와 분석을 다룬다. 이를 위해 사람의 시각계의 구조와 원리, 영상시스템의 모델링, 샘플링, 양자화(quantization), 영상의 개선(enhancement)과 복구(restoration), 2차원 데이타의 필터링과 변환이론 등의 영상처리기법을 소개하고 에지검출, 영상분할, 매칭 등의 영상분석기법을 다룬다. 또한 여러 변환기법을 이용한 영상의 코딩문제를 소개하고 이들을 위한 최신 영상처리용 컴퓨터 구조를 소개한다.

EECE 552 컴퓨터비전 (Computer Vision) (3-0-3)
카메라와 Laser range scanner 등의 여러 영상시스템의 물리적 특성, image digitization, structured lighting 등과 같은 image formation에 관해 배우고, 영상 필터링, 에지검출, stereo vision, photometric stereo, 계층처리(hierarchical processing) 등의 초기처리와 특징추출을 다룬다. 또한 경계검출, texture, motion 등을 이용한 영상 분할과 이로부터 얻은 symbolic 영상의 지식표현방법을 배운다. 또한 2차원, 3차원의 여러 기하학적 구조의 표현방법을 소개하고 symbolic image와 매칭, inference를 통한 물체의 인식을 다룬다. 아울러 bioligical visual perception의 신경회로 원리와 관련된 hardware, software 테크닉을 설명하고 로보트 콘트롤을 위한 hand-eye- coordination 이론을 안내한다.

EECE 553 신경컴퓨터 입문 (Introduction to Neural Networks) (3-0-3)
추천선수과목:신호 및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
인간 두뇌의 구조를 모방한 신경 컴퓨터의 구조, 학습이론, 응용. Multilayer Perceptron, Neural Network Design Using Evolutionary Algorithms, Radial Basis Function Network, Support Vector Machine, Clustering Network, Associative Memory Network, 패턴인식과 로봇 응용.

EECE 554 반도체및디스플레이 소자물성 (Physics of Semiconductor and Display Devices) (3-0-3)
선수과목 : EECE 301(반도체 전자공학 I)
결정의 static 및 dynamic 특성, 전자 band 모델과 Bose-Einstein 분포, Fermi Dirac 분포 등의 통계론을 이해하고, Phonon 및 exciton 현상 등의 물성과 반도체 소자응용을 연계하여 다룬다.

EECE 555 광소자물성 (Properties of Optical Materials and Devices) (3-0-3)
선수과목 : EECE 554(반도체 소자물성)
매체의 광특성과 전자구조의 상관관계, 불순물 및 결함과 빛의 상호 작용으로 인한 발광, 흡수 원리와 광소자들을 이해하고, 이방성, 비선형 광체와 전자파의 상호작용 효과에 기인하는 발진, 주파수 전환, 증폭, 전광 변조(Electro-optic modulation), 위상 배합(Phase Conjugation) 등의 원리와 재료 및 광소자응용을 다룬다.

EECE 556 반도체 소자 Ⅰ (Semiconductor Devices Ⅰ) (3-0-3)
선수과목 : 학부과정 반도체 소자 수학
대학원 수준의 Bipolar Transistor의 동작원리, 특성, 모델링, 및 HBT에 관한 제반 기술을 습득한다. 여기에는 P/N Junction, Heterojunction 등의 Junction, emitter-base junction, base, collector, high current level behavior, t회로 설계를 위한 등가 모델 등이 포함된다.

EECE 557 화합물 반도체 소자 (Compound Semiconductor Devices) (3-0-3)
선수과목 : EECE 554(반도체 소자 물성)
화합물 반도체의 기본 물성, 화합물 반도체의 계면 현상 및 응용, 새로운 화합물 반도체 프로세스기술 등을 배우고, 초고속소자(예, HEMT, MISFET, MESFET), 화합물 반도체 집적회로 분야 등을 학습한다.

EECE 558 반도체 결정성장 (Semiconductor Crystal Growth) (3-0-3)
선수과목 : EECE 412(전자재료공학)
결정성장이론, bulk 결정성장, 액상에피탁시(LPE), 기상에피탁시(VPE), 유기금속 에피탁시(MOVPE), 분자선 에피탁시(MBE) 등을 배우고, 결정성장의 계산기 시뮬레이션, 결정 평가 방법 등을 다룬다.

EECE 559 기초반도체전자공학 (Basic Semiconductor Electronics) (4-0-4)
선수과목 : 없음
타과 학부출신 반도체 특별 석사과정 입학생들을 위하여 회로이론, 반도체 소자이론, 전자회로, 디지탈 논리회로 등의 분야를 공부함으로써 전자과 학부과정을 Catch up 하도록 한다.

EECE 560 나노전자공학 (Nanoelectronics) (3-0-3)
선수과목 : EECE 554(반도체 소자물성)
반도체 표면 상태분석, 표면의 양자상태, 표면에 있어서의 전기전도현상, 표면의 광학적 성질, 표면의 탄성적 성질, 반도체 표면처리 기술과 반도체 소자에의 응용 등을 다룬다.

EECE 561 반도체 소자 Ⅱ (Integrated Electronic Circuits Ⅱ) (3-0-3)
선수과목 : EECE 401(반도체 전자공학 II)
집적회로(Integrated Circuits)의 기본소자인 MOS(Metal Oxide Semiconductor) Transistor의 기본특성을 소개한다. 소자의 DC, AC 특성 및 Modeling에 대하여 알아보고 최근 소개되는 공정기법에 의한 미세구조 MOS Transistor의 성질도 배운다.

EECE 562 응용양자역학Ⅰ (Applied Quantum Mechanics Ⅰ) (3-0-3)
반도체 소자, 양자 전자 및 고체 물리 이론을 위한 기초적 양자 역학을 공학도의 관점에서 고찰한다. 상태 방정식, 상태 함수, 에너지 밴드, 양자 통계 등에 관해 배운다.

EECE 563 응용양자역학Ⅱ (Applied Quantum Mechanics Ⅱ) (3-0-3)
응용 양자 역학에서 배운 기초 이론과 개념을 반도체 및 양전자 소자에 활용하여 작동 원리를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EECE 564 선형시스템이론 (Linear System Theory) (3-0-3)
선수과목 : EECE 322(자동제어공학개론)
선형시스템의 state space 묘사기법, Lyapunov stability, BIBO stability, 가제어성(controllability), 가관측성(observability), single-input 시스템과 multi-input 시스템의 고유치 지정(eigenvalue assignment) 기법에 의한 상태변수 궤환제어기의 설계, 관측기(observer)의 설계 및 decoupling 기법 등을 다룬다.

EECE 565 로보트 공학 (Robotics) (3-0-3)
각종 산업용 로보트의 kinematics, inverse kinematics, Jacobian 등을 유도하고 trajectory planning을 공부한다. linkage의 dynamics 및 inverse dynamics를 N-E, L-E 방법으로 유도하고 로보트의 제어기법으로 computed torque method, adaptive control, VSS 등을 소개한다.

EECE 566 전기기계 (Electrical Machinery) (3-0-3)
Magnetic systems, 변압기 이론과 직류기, 동기기, 유도기 등의 원리 및 정상 상태의 응답 특성, 에너지 변환 관계, 역률 등을 다루며 reference frame theory를 이용하여 AC 전동기의 과도 상태의 응답 특성을 결정할 수 있는 D-Q equation을 유도한다.

EECE 567 전력전자시스템 (Power Electronics Systems) (3-0-3)
전력반도체 소자를 사용한 전력전자시스템의 기본이론을 다루며 전력변환기로서 phase- controlled rectifier, dc-to-dc converter, PWM inverter, power supply 및 resonant converter 등을 다룬다. 또한 각 전력변환기의 파형을 분석한다.

EECE 568 최적제어이론 (Optimal Control Theory) (3-0-3)
선수과목 : EECE 564(선형시스템이론)
Dynamic programming, Pontryagin’s minimum principle 및 two-point boundary-value problem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수치적 기법을 익힌다. Principle of optimality, Hamilton-Jacobi-Bellman equation, 변분법, 최소 시간 문제, 최소 연료 문제, Riccati 방정식 등을 공부한다.

EECE 569 아날로그 집적회로 (Analog Integrated Circuits) (3-0-3)
선수과목 : EECE 331(전자회로 I) EECE 335(전자회로 II)
Hand analysis와 SPICE simulation을 통해 CMOS 아날로그 집적회로 설계 기법을 배운다. CS CG CD등의 단일 트랜지스터 증폭기의 동작을 복습하고, 주파수 특성과 주파수 안정도, 노이즈 해석, 밴드갭 전압원 및 전류원 바이어스 회로, 단일-종단과 완전 차동 CMOS OP amp, 스위치 커패시터 필터, PLL, DLL을 다룬다. ???

EECE 570 디지털 집적회로 설계(Digital Integrated Circuits) (3-0-3)
선수과목 : EECE 331(전자회로Ⅰ)
Hand analysis와 SPICE simulation을 통해 CMOS 디지털 집적회로 설계기법을 배운다. CMOS inverter 회로의 동작원리, static CMOS 로직 회로, 도미노 NORA TSPC 등의 dynamic 로직 회로, pass transistor 로직 회로와 differential 로직 회로, 래치 flip/flop등의 동기회로, 입출력 회로, adder multiplier data path등의 VLSI 구성 회로, 저전력 설계기법, ROM Flash 메모리 SRAM DRAM등의 메모리 회로를 다룬다.

EECE 571 초집적회로 시스템설계 (VLSI System Design) (3-0-3)
선수과목 : EECE 273(디지털 시스템 설계)
초집적회로 시스템의 top-down 및 bottom-up 설계 방법, 초집적회로 구조, systolic arrays, self-timed systems, VLSI의 발달 추세 등을 다루고, custom-design, standard cell, gate arrays 설계상의 tradeoff를 취급한다. 시뮬레이터, graphic editor 등의 VLSI 디자인 tool을 사용하여 실제로 시스템을 설계한다.

EECE 572 회로해석알고리즘및소프트웨어 (VLSI analysis and design software) (3-0-3)
선수과목 : EECE 231(회로이론), EECE 331(전자회로I), EECE 571(초집적회로 시스템 설계)
소자모델링, network equations, Sparse Tableau analysis, Modified Node Analysis, 선형 시스템을 풀기 위한 Gaussian elimination 및 LU decomposition, 비선형 시스템을 풀기 위한 Newton-Raphson 등의 컴퓨터알고리즘, 비선형 미분방정식의 해를 구하기 위한 explicit, implicit, stiff integration formulas 및 이들 방법의 회로적인 해석을 다루고 회로 시뮬레이터의 구조를 다룬다.

ECE 573 클러스터를 이용한 병렬 프로그래밍 (Parallel Programming Using Clusters) (3-0-3)
최근에 일반 PC 또는 Workstation을 빠른 네트워크로 연결해서 값싼 슈퍼 컴퓨터로 활용(이것을 클러스터라고 함)을 하고 있는 추세다. 또한 원거리에 인터넷으로 연결된 일반 사용자의 PC 또는 Workstation 또는 병렬컴퓨터의 유휴 프로세싱 자원(idle processing resource)을 활용하고자 하는 그리드 컴퓨팅도 활발해지는 추세다. 그러나 이러한 클러스터 컴퓨터 또는 그리드 컴퓨터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병렬 프로그래밍 기법들을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일반적인 병렬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울 뿐만 아니라 클러스터 또는 그리드 컴퓨터에서의 병렬 프로그래밍 기법을 실습을 겸해서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ECE 574 확률 및 랜덤 프로세스 (Probability and Random Process) (3-0-3)
확률의 기본이론과 랜덤 variables의 변환, 관계 등을 살펴본다. 랜덤 variables의 여러 수렴형태와 stochastic process를 소개한다. Stationary process의 linear dynamic system에 대한 dynamics와 filtering problem을 다룬다.

EECE 575 통신시스템 (Communication Systems) (3-0-3)
선수과목 : EECE 574(확률 및 랜덤 프로세스)
진폭 변복조, 주파수 변복조, 각도 변복조, 펄스 변복조 등의 변복조 이론과 ASK, FSK, PSK 등의 디지탈 통신 방식을 배운다. random process 이론과 잡음의 수학적 모형과 통신시스템에서의 잡음의 영향을 공부하며 여러 통신방식을 비교 분석한다.

EECE 576 통계통신이론 (Statistical Communication Theory) (3-0-3)
선수과목 : EECE 574(확률 및 랜덤 프로세스)
선형분석, 확률 및 통계, 랜덤프로세스 등의 기초수학을 복습하고, 랜덤입력을 갖는 선형, 비선형 시스템을 분석한다. 또한 신호검출과 파형추정에 있어서 어느 통계적 기준을 만족하는 시스템의 합성을 위한 과정을 공부하며, 정보이론의 개념을 도입하여 통신시스템에 응용하며, 끝으로 잡음의 특성을 공부한다.

EECE 577 정보 및 코딩이론 (Information and Coding Theory) (3-0-3)
선수과목 : MATH 230(확률 및 통계), EECE 341(정보통신공학개론)
데이타의 저장, 감축, 송신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정보이론의 기초를 학습한다. 정보의 수학적 정의와 그 성질, 엔트로피, 정보원(Information)의 부호화 정리, 통신로(Communication channel)의 용량 및 Rate-distortion 함수, 부호이론 등을 다룬다.

EECE 578 디지털 통신 (Digital Communication) (3-0-3)
선수과목 : EECE 574(확률 및 랜덤 프로세스)
디지털 통신 방식을 소개하고 아날로그 방식과 비교한다. PCM, DPCM, DM과 같은 음성의 디지털 부호화 방식, 발음의 low bit rate 부호화, PCM에서의 segment companding 법칙, 시분할 multiplexing-framing과 동기(synchronization), 디지털 스위칭 등을 공부한다.

EECE 579 정보 및 통신보안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ecurity) (3-0-3)
Cryptographic algorithm과 protocol을 공부하고, 이들의 privacy protection, message authentication, identity verification, digital signature 등에 대한 응용을 알아본다.

EECE 580 확산대역 통신방식 (Spread-Spectrum Communications) (3-0-3)
선수과목 : EECE 574(확률 및 랜덤 프로세스)
확산대역 통신방식의 기초, PN 시퀀스, 직접 확산 통신방식 및 주파수 도약 통신 방식, Jamming하의 확산 대역 통신 방식의 성능해석, 다원 접속 통신망에의 응용 등을 배운다.

EECE 581 고급디지털 신호처리 (Advanced Digital Signal Processing) (3-0-3
선수과목 : EECE 233(신호 및 시스템)
연속신호와 이산신호(discrete signal)의 관계, Z-transform, DFT(Discrete Fourier Transform), FFT(Fast Foruier Transform)를 복습한 후 chirp Z-transform, FIR, IIR 방식의 디지털 필터 설계기법을 학습하며 최신의 신호처리용 VLSI의 speech processing 또는 영상처리 등에의 응용을 다룬다.

EECE 582 오류정정부호 (Error-correcting codes) (3-0-3)
오류정정부호는 신뢰성 있는 통신을 위해 필요한 디지털 통신 시스템의 기본 요소의 하나이다. Reed-Solomon code, BCH code, convolutional code 등 많이 쓰이는 code를 포함한 여러 error-correcting code의 성능, 구조, decoding 방법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 그리고 응용을 배운다.

EECE 583 고급선형대수 (Advanced Linear Algebra) (3-0-3)
선형대수는 통신, 제어, 신호처리 등의 분야에서 선형 시스템을 분석하는 기본적인 도구이다. 행렬, 행렬식, 선형방정식, 벡터공간, 고유치 및 고유벡터 문제를 기초로 하여 직교행렬, Positive definite matrices, Jordan canonical form, Least square approximation, Matrix decomposition, Linear programming 등을 다룬다.

EECE 584 고급 전자기학 I (Advanced Electromagnetics I) (3-0-3)
선수과목 : EECE 361(전자장)
전자기학의 기본이 되는 각종의 field theorem과 개념들을 이해하고 Helmholtz 방정식, plane wave function, cylindrical wave function, spherical wave function을 공부한다. 경계치 문제(boundary value problem)과 고유함수해(eigenfunction solution), dyadic Green’s function, vector wave function 등의 전자기학 기본 이론을 다룬다.

EECE 585 레이다 공학 Ⅰ (Radar System Engineering Ⅰ) (3-0-3)
선수과목 : EECE 361 (전자장)
기초 레이다공학 과목으로, 각종 레이다 방정식(Radar equation), 레이다 안테나, RCS (radar cross section), 여러 clutter 및 ground 효과, 탐지거리등을 다룬다. MTI (Moving Target Indicator), AMTI, MTD 등의 여러 레이다 기법과, pulse doppler radar, tracking radar, CW and FM radars 등의 방식을 공부한다.

EECE 586 전자장 수치해석 (Numerical Tehniques in Electromagnetics) (3-0-3)
선수과목 : EECE 361(전자장)
초고주파 영역의 전자파의 scattering이나 antenna radiation pattern 등을 계산하기 위한 computer program을 개발하여 numerical code화 한다. 기본적인 수학적 도구는 UTD(Uniform Geometrical Theory of Diffraction)와 MM(Method of Moment)을 사용하며 이용분야로는 antenna design, RCS(Radar Cross Section) 계산 등을 포함한다.

EECE 587 초고주파공학 (Microwave Engineering) (3-0-3)
선수과목 : EECE 361(전자장)
전송선(Transmission Lines) 이론, 도파관(rectangular and circular) 이론, 공동(resonant cavities) 이론, 초고주파 부품 및 S-parameter 이론, 초고주파 발생기/증폭기 등의 이론 및 설계를 다룬다.

EECE 588 안테나 이론 및 설계 Ⅰ (Antenna Theory and Design Ⅰ) (3-0-3)
Dipole, loop, aperture, reflector, microstrip antenna 등의 각종 안테나의 여러 특성, radiation pattern 등을 공부하고 antenna array 이론을 다룬다. 또한 안테나 해석 및 design에 응용되는 numerical techniques(특히 Method of Moment)를 다룬다.

EECE 590 전기공학 실험 (Electrical Engineering Laboratory) (0-5-3)
각종 측정기기 및 장치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사용법을 배우는 동시에 실험, 측정을 통해서 창의적인 개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으로 grounding system, 수동 소자와 능동 소자의 측정 및 사용에 관한 실험, 아날로그 회로와 디지탈 회로실험 및 마이크로프로세서에 관한 실험 등을 한다.

EECE 591 소전자 공정실험 (Microelectronic Processing Laboratory) (1-3-2)
선수과목 : EECE 401(반도체 전자공학 II)
집적 회로(Integrated Circuits) 제작 공정의 기본이 되는 세정(Cleaning), 확산(Diffusion), 정렬 노광(Aligning), 진공 증착(Vacuum Evaporation) 등의 기술을 배우고, 이를 기초로 간단한 구조의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를 제작 측정한다.

EECE 592 기초반도체전자공학 실험 (Basic Semicorductor Electronics Lab.) (0-4-2)
선수과목 : 없음
기초반도체 공학 과목과 같이 수강하도록 함으로써 기초반도체 공학에서 배운 내용을 실험으로 확인하여 이에 대한 이해를 강화시키도록 한다.

EECE 593 초고주파 능동회로(Microwave Active Circuit) (3-0-3)
선수과목 : EECE 587(초고주파공학)
Microwave 회로 설계에 관한 기본을 배운다. 여기에는 s-paramter, two port network, matching network, 이득, 및 stability등이 포함된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RF transceiver 회로의 근간이 되 LNA, 는 증폭기, 광대역증폭기, LNA. power amplifier, mixer, 그리고 oscillator 회로의 설계 기법을 배운다.

EECE 595 전자전기공학 세미나 (Seminars in Electrical Engineering) (1-0-1)
여러가지 분야의 최근 동향에 관한 다양한 topic의 세미나를 한다.

EECE 600 분산처리 (Distributed Processing) (3-0-3)
선수과목 : CSED 312(운영체제)
이 과목은 분산시스템이 가지는 기본적인 사항들을 배우는 과정으로 분산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들을 설계하고 개발하고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투명성(transparency), 통신 (communication), 자원공유(resource sharing), 결함포용(fault tolerance) 확장성(scalability), 일관성(consistency), 보안(security)과 같은 분산시스템과 관련된 문제점들을 다룬다.

EECE 601 디펜더블 컴퓨팅 (Dependable Computing) (3-0-3)
선수과목 : CSED 311(컴퓨터 구조), CSED 312(운영체제)
결함, 오류, 장애 등 결함포용에 관련된 기본 사상을 이해하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시간, 정보 등과 같은 결함포용 중복요소를 이용한 결함포용 시스템의 설계 기법과 여러가지 정량적 및 정성적 결함포용 능력 분석기법을 배운다. 기존에 적용된 사례를 연구하고 결함포용 방법에 관하여 최근의 연구 동향에 대하여 배운다.

EECE 602 고급 데이터베이스 (Advanced Database) (3-0-3)
선수과목 : CSED 421(데이터 베이스 시스템)
RDBMS 등 기존 Database System의 한계성과 다양한 발전모델에 대해 논하고 OODBMS를 중심으로 한 차세대 DB 시스템에 대해 배우며 실습과 구현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의 접목을 시도해 본다.

EECE 603 병렬 알고리즘 (Parallel Algorithm) (3-0-3)
선수과목 : EECE 500(그래프론과 알고리즘), EECE 503(고급 컴퓨터 구조)
병렬 컴퓨터를 위한 효율적인 병렬 알고리즘의 설계와 분석에 대하여 배운다. 기본적 분야인 sorting, matrix multiplication, graph 문제들에 대해서 다양한 병렬 시스템 구조에서 요구하는 처리시간의 최소화뿐만 아니라 프로세서의 수의 최소화를 만족시키기 위한 알고리즘의 설계와 분석에 대하여 배운다.

EECE 604 병렬처리 (Parallel Processing) (3-0-3)
선수과목 : EECE 503(고급 컴퓨터 구조)
고성능 병렬 컴퓨터의 topology, 이를 원활하게 수행시키기 위한 여러가지 분야들, 예를 들어 작업 스케쥴링, 시스템 분할할당, 부하균등, 라우팅, 사상(embedding) 등을 배우고 이 분야의 최근 연구에 접하도록 한다.

EECE 605 실시간 시스템 (Real-time Systems) (3-0-3)
선수과목 : EECE 504(고급 운영체제)
실시간 시스템의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개념정의, 시스템 설계, 스케쥴링 및 자원할당, 그리고 통신 측면에서의 기초이론을 습득한다.

EECE 607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 (Network Management System) (3-0-3)
선수과목 : CSED 413 (컴퓨터 네트워크)
네트워크 관리란, 안정적이면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다양한 네트워크 자원들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것을 말한다.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네트워크 관리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본 개념과 기술뿐만 아니라 Internet management framework나 OSI network management framework와 같은 국제 표준에 대해서도 다룬다.

EECE 608 고급 컴퓨터 네트워크 (Advanced Computer Network) (3-0-3)
선수과목 : CSED 413 (컴퓨터 네트워크)
네트워크 분야에서 주요 주제들에 대해 다룬다. 컴퓨터 네트워크의 기본적인 개념을 먼저 익힌 후, 컴퓨터 네트워크의 주요 주제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룬다. 또한 최신의 네트워킹 프로토콜 기술도 학습한다.

EECE 610 정보검색 (Information Retrieval) (3-0-3)
선수과목 : EECE 518(자연언어처리를 위한 언어학 기초)
텍스트 문헌들의 자동색인 및 검색을 위한 자료구조, 알고리즘을 배운다. 또한 문서들의 자동분류 및 자동요약 기법들에 대해서도 다룬다.

EECE 611 기계번역 (Machine Translation) (3-0-3)
선수과목 : EECE 518(자연언어처리를 위한 언어학 기초)
텍스트 자동번역 시스템이나 대화체 자동통역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론들로서 규칙기반 시스템(Rule-based MT)과 말뭉치기반 시스템(Corpus-based MT)을 강의하며 번역 시스템의 평가 방법론에 대해서도 다룬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대표적인 실용 시스템들을 상호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기계번역 시스템에 대한 평가 및 설계 안목을 높인다.

EECE 612 통계적 자연언어처리 (Statistical Natural Language Processing) (3-0-3)
최근 자연어 처리에서 다시 각광받고 있는 통계적인 방법들을 소개한다. 통계적 언어처리를 위한 확률통계기초와 정보이론 기초에 대해 review한 후 품사태깅, 구문분석 (파싱), 단어의미 애매성 해결 및 담화처리의 통계적인 해결 방법과 아울러 음성인식/합성을 위한 통계적 언어모델을 소개한다.

EECE 613 정형적 명세 기술 (Formal Specification Techniques) (3-0-3)
선수과목 : EECE 507 (소프트웨어 공학)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고 있는 기술은 대부분 informal 혹은 semi-formal 형태이며 따라서 specification의 분석이 매우 어렵다. 그 동안 수학적 이론에 근거를 둔 많은 기법이 개발되었으며 특히 process, state와 data에 근거를 둔 대표적인 기법을 배운다.

EECE 615 고급 가상현실 (Advanced topics in Virtual Reality) (3-0-3)
선수과목 : EECE 511(가상현실 입문), EECE 508 (컴퓨터 그래픽스)
이 과목의 선수과목인 가상현실에서 가상현실의 개념과 가상환경의 기본 설계를 공부한 ?것과는 달리 이 과목에서는 가상현실 시스템 구현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술을 더 심도 있게 다루게 된다. 주요 내용은, 실시간 렌더링 테크닉, 이미지 기반 렌더링, ?비젼을 이용한 여러 가지 방법들, 특수효과 알고리즘, 분산 가상현실, 햅틱 시스템의 원리 등을 기본적으로 다루고 있다. 한 개의 큰 프로젝트 보다, 각각의 기본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작은 프로젝트 여러 개를 수행하여 이런 기본 기술들을 직접 구현하여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을 얻고, 또한 가상현실분야의 연구 논문들을 읽고 이해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ECE 620 모바일 네트워크 (Mobile Networks) (3-0-3)
선수과목 : CSED 413(컴퓨터 네트워크)
최근 급격한 발전을 하고 있는 모바일 네트워크 분야의 여러 가지 기본적인 개념들을 배운다. 모바일 네트워크를 구현하기 위해 겪어야 하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익히고 이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최신의 여러 가지 기술들을 다룬다. 또한 모바일 네트워크 분야의 많은 중요 주제들에 대해 배운다. ?

EECE 640 고등선형계획 (Advanced Linear Programming) (3-0-3)
선수과목 : IENG 361(최적화개론)
선형계획법의 고등이론으로 심플렉스 및 수정심플렉스 기법, 쌍대이론, 민감도 분석, Decomposition 원리, 수송문제와 그 해법 등을 다룬다.

EECE 641 이산최적화 (Discrete Optimization) (3-0-3)
선수과목 : IENG 361(최적화개론)
계산복잡도 이론의 소개와 일정계획 등의 실제적인 응용문제들을 중심으로 Bin- Packing, Knapsack, TSP 등의 이산최적화 문제들을 다룬다.

EECE642 고급 MOS 소자(Advanced MOS Devices) (3-0-3)
선수과목 : EECE 561(반도체소자 II)
CMOS 소자의 신뢰성과 관련하여 hot carrier effects를 해석하고 hot carrier resistant structure에 대하여 알아 본다

EECE 650 삼차원 물체인식 (3-Dimensional Object Recognition) (3-0-3)
선수과목 : EECE 552(컴퓨터 비젼)
삼차원 물체인식이라는 관점에서의 로봇시각인식을 다루며 최선의 여러 삼차원 물체인식기법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photometric stereo, laser range scanner 등의 센서와 이들 데이터로부터 물체의 2.5차원 정보 추출방법, 삼차원 물체의 표현방법 및 semantic network를 이용한 삼차원정보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추출된 정보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물체의 인식방법에 관해 배운다. 또 CAD 데이터를 이용한 물체인식을 소개하며 응용으로 bin-picking problem, road following 등을 다룬다.

EECE 651 Soft Computing 응용 (Applications of Soft Computing) (3-0-3)
선수과목 : EECE 553(신경컴퓨터입문)
인간이 불확실한 환경과 부정확한 데이터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추론과 학습, 최적화 성능을 내는 과정을 컴퓨터 모델로 구현. 효율적 최적화 기법으로의 Evolutionary Algorithm, Particle Swarm Optimization과 Ant Colony. 인간의 추론과정을 모델링한 Fuzzy Logic and Systems, Fuzzy-Evolutionary System, Neuro-Fuzzy System. Soft Compution의 Mobile Robot과 제어 응용. 기존의 방법과 비교 분석

EECE 652 초고주파 고체 소자 (Microwave Solid State Device) (3-0-3)
초고주파 영역에서 사용되는 MESFET, HEMT, HBT 등의 트랜지스터와 Avalanche, transferred electron 등의 diode의 동작원리, 특성 및 응용에 관해서 배운다. 포함하는 특성에는 소자의 gain 및 speed, 1/f 및 고주파 잡음 특성, 등가모델, 출력특성 및 이 특성의최적화 등이다.

EECE 653 반도체 공정론 (Semiconductor Fabrication Processing) (3-0-3)
반도체 제조의 일반공정인 결정성장, 확산(diffusion), 열처리(annealing), 사진건판 공정(lithography), 배선공정(interconnection), 박막형성공정(thin film) 기술의 원리 및 제조장치의 최근 경향을 다룬다.

EECE 654 플라즈마 공정론 (Plasma Processing) (3-0-3)
집적회로(Integrated Circuits) 제조 기술의 발전에 따라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플라즈마(Plasma)를 이용한 식각(Etch) 및 도포(Deposition) 기술의 원리와 응용을 다룬다. 이에 필요한 기초 플라즈마 이론을 이해하며 최신 플라즈마 장비도 소개된다.

EECE 655 양자전자공학 (Quantum Electronics) (3-0-3)
레이저 및 각종 양자전자 소자의 원리 및 응용을 취급하며 광양자 이론과 변환 방정식 소개, 양자장론 입문과 레이저 증폭이론, 큐 스위칭 및 모드록킹 소개, 고체 및 기체 레이저 소개와 응용을 다룬다.

EECE 656 반도체 양자광학 (Semiconductor Quantum Optics) (3-0-3)
고체의 비선형 광학 현상 응용 및 이를 이용한 소자 등에 관해 배운다. 비선형 분주, harmonic generation, 주파수변환, Optical Kerr 효과, self phase modulation, wave front conjugation, 비선형 매체 내에서의 pulse propagation, 레이저의 비선형 이득 등을 다룬다.

EECE 657 반도체소자특론 (Special Topics in Semiconductor Devices) (3-0-3)
선수과목 : EECE 556(반도체 소자 I)
차세대 소자로 연구되고 있는 quantum effect 소자인 quantum well, quantum wire 및 quantum dot 소자의 물리적 특성, 전기적 특성, 제조공정 및 quantum effect 소자의 회로망 구성방법에 관해서 배운다.

EECE 658 적응제어시스템 (Adaptive Control System) (3-0-3)
선수과목 : EECE 564(선형시스템이론)
MRAC 및 ARMA model에 대한 recursive parameter identification algorithm을 gradient, least square method 등을 써서 유도한다. 또한 self tuning control, VSS 및 적응제어 시스템의 system passivity, stability 등을 공부한다. 또한 unmodeled dynamics에 대한 robustness 연구결과도 다룬다.

EECE 659 비선형 시스템이론 (Nonlinear System Theory) (3-0-3)
선형과목 : EECE 564(선형시스템이론)
Describing function, Popov criterion, Lyapunov stability, phase plane을 통한 시스템 해석, 수치적 기법 등을 학습하며 상미분 방정식 해의 존재 및 유일성 등을 통해 dynamic system의 성질을 공부한다. 또한 nonlinear system의 local controllability 및 observability 등을 미분기하학의 방법으로 유도한다. 시스템의 equivalence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linearizability 방법 등을 다룬다.

EECE 660 전동기 제어이론 (Motor Control Theory) (3-0-3)
반도체 소자를 통하여 전력증폭기로서 inverter, chopper, cycloconverter 등을 사용하여 직류전동기, 동기전동기, 브러쉬없는 직류 전동기. 스텝모타 등의 위치 및 속도제어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전력 증폭기를 포함한 전동기 시스템의 전달함수, 제어기의 설계. 페루프 시스템의 응답특성의 해석 등을 공부한다.

EECE 661 고급 로보트공학 (Advanced Robotics) (3-0-3)
선수과목 : EECE 565(로보트 공학)
Robert manipulator의 dynamics를 심도있게 다루면서 현재 진행되는 연구과제를 다룬다. 제어기의 servo-mechanism design, man-machine interface, teleoperation, force control, stereo vision 등의 문제를 공부한다.

EECE 662 스토캐스틱 제어이론 (Stochastic Control Theory) (3-0-3)
Dynamic programming과 LOG를 discrete-time case와 continuous-time case에서 다룬다. Stochastic adaptive control problem 및 stochastic system의 robustness를 조사하고, LEG, Ergodic 이론, team theory 등을 소개한다.

EECE 663 추정론 (Estimation Theory) (3-0-3)
선수과목 : EECE 574(확률 및 랜덤프로세스)
여러가지 estimators를 소개하고 최적 filter로서 Kalman Filter를 유도한다. Computer simulation을 통해 실제문제를 다루어본다. Suboptimal filtering problem, Extended Kalman filter 등을 다룬다.

EECE 664 시스템 식별론 (System identification Theory) (3-0-3)
선수과목 : EECE 564(선형시스템이론)
Dynamic system, discrete system, stochastic system의 system parameter를 식별하는 기법들을 배우며 projection algorithm, orthogonalozed projection algorithm, least squate a algorithm, output error method, parameter convergence problem 및 system parameter에 대한 감도 문제 등을 다룬다.

EECE 665 다변수 시스템 이론 (Multivariable System Theory) (3-0-3)
선수과목 : EECE 564(선형시스템이론)
전반부에서 Polynomial matrix의 divisor, coprimeness, rack 정의와 unitary operation에 대해서 배운다. Smith-MacMillan form을 구하는 법과 pole-zero에 대한 역학적 해석을 학습한다. 또한 interconnected system의 안정도와 tracking, compensator design 및 decoupling을 이룬다. 마지막으로 H무한대-norm의 mini- max문제를 풀어본다.

EECE 666 지능제어 (Intelligent Control) (3-0-3)
선수과목 : EECE 564(선형시스템이론)
선형화제어기, PID제어기, 적응제어기, 학습제어기, 퍼지제어 및 신경회로망제어기기 등을 설계하는 방법 및 Stability analysis를 학습한다.

EECE 667 초집적회로해석및설계소프트웨어 (Circuit Analysis Algorithms and Software) (3-0-3)
선수과목 : 전자회로I, 초집적회로 시스템 설계, 신호 및 시스템
집적회로의 설계를 위한 computer tools의 발전과 관련된 광범위한 분야를 다룬다. 이론과 실제 응용의 두 분야에 중점을 두며 상세한 알고리즘도 취급한다. 주요 분야로는 회로 및 논리레벨 시뮬레이터, 블록 배치 및 자동배선기법, 회로 합성, 논리 최소화, 검증 및 시험, 레이아웃 기법 등이 있다.

EECE 668 강인제어 (Robust Control) (3-0-3)
선수과목 : EECE 564(선형시스템이론)
선형시스템이론을 기본으로 다양한 제어 문제를 다룬다. 특히 선형 행렬 부등식을 사용하여 비선형 혹은 불확실 시스템에 대한 분석 및 제어기 설계 등을 다양한 목적함수를 최소화시키는 방향으로 전개된다.

EECE 669 고속데이타통신 (High-speed data communication) (3-0-3)
고속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네트워크 구조(초고속 정보통신망, 근거리통신망 등)의 기초이론과 이를 위한 통신시스템을 강의한다.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계층구조와 가입자망의 구축방안을 강의하며, 특히 최근 관심이 되고있는, ISDN, HDSL/ADSL/VDSL, 및 CATV 등의 서비스 및 구현 현황 및 방법을 연구한다. 멀티미디어 근거리 통신망(ATM-LAN, Ethernet, FDDI 등)구현을 위한 전송방식 및 시스템 개발 등을 강의한다.

EECE 670 신호설계 (Signal Design) (3-0-3)
확산대역 통신시스템, CDMA 시스템, 암호시스템 등에 적합한 신호수열을 설계하기 위해 신호의 상관관계를 기준으로 설정하고, 최적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수열들을 다룬다. 특히, 최장주기수열(m-sequences), Walsh 수열, Kasami 수열, Gold 수열 등의 이진수열을 분석하고, 특성이 뛰어난 4진 수열과 부호이론과의 관계를 공부한다.

EECE 671 고급전자기학 Ⅱ(Advanced Electromagnetics Ⅱ) (3-0-3)
선수과목 : EECE 584(고급전자기학 Ⅰ)
전자기학 및 초고주파공학에서 응용되는 각종의 수학기법들을 주로 공부한다. staionary phase method, saddle-point method 등의 integral evaluation에 대한 asymptotic method, variational method, perturbation techniques, Wiener- Hopf factorization method 등이 본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과제에 포함된다.

EECE 673 레이다공학 Ⅱ(Rader Systems Engineering Ⅱ) (3-0-3)
선수과목 : EECE 585 (레이다공학 Ⅰ)
레이다 신호탐지 및 표적특성 Estimation과 그에 따르는 Ambiguity 등을 공부한 후 원격탐사에 사용되는 특수 목적용 레이다를 다룬다. 여기에는 ?SLAR (Side-Looking Airborne Radar), SAR (Synthetic Aperture Radar), altimeter 와 scatterometers 등이 포함되는데,이들의 설계에 관련된 여러 문제점들을 공부한다.

EECE 674 고주파 산란 및 복사 (High Frequency Scattering and Radiation) (3-0-3)
선수과목 : EECE 584, 671(고급 전자기학 Ⅰ, Ⅱ)
고주파 전자파의 산란과 복사에 관한 asymptotic ray theory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 과정에서 다루어지는 중요내용은 GO(Geometrical Options), PO(Physical Options), GTD (Geometrical Theory of Diffraction), Uniform GTD(UTD), UAT(Uniform Asymptotic Theory), ECM(Equivalent Current Method), PTD(Physical Theory of Diffraction) 등이다.

EECE 675 전자기적 공존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3-0-3)
선수과목 : EECE 588 (안테나 이론 및 설계 Ⅰ)
항공기 또는 우주선 등의 복잡한 System에서 여러 Subsystem들이 서로 간섭하지 않고 또 간섭받지 않고 공존할 수 있는 Empirical 및 Computer Aided techniques를 공부한다. 각 Subsystem에서 Conducted/Radiated emission 및 susceptibility 등의 specification을 만족시키는 방법과, PCB에서 computer code를 이용한 EMI의 이론적 예측방법 등을 연구한다.

EECE 676 광집적회로 (Guided Wave and Integrated Optics) (3-0-3)
추천선수과목 : EECE 587(초고주파공학)
유전체 평면도파관과 광섬유에서 광파의 전파현상을 해석하고 광집적회로의 필요한 소자들, 즉 결합기(coupler), 필터, 공진기, 우상천이기, 변복조기 등의 동작원리를 공부한다.

EECE 695 전자전기공학특론 A/Z (Advanced Topics in Electrical Eng.) (3-0-3)
선수과목 : 강의의 성격에 따라 다름
본 교과목은 교과과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제목을 택하여 방문교수(Visiting professor)나 전임교수로 하여금 최신 동향에 따라 관심 있는 분야의 강의를 하는 것임

EECE 699 석사논문연구 (Master Thesis Research) (가변학점)
석사학위를 위한 논문연구

EECE 700A/J 컴퓨터공학 특론 A/J (Topics in Computer Science A/J) (3-0-3)
컴퓨터공학 전반에 걸친 개별적 주제에 대하여 최근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EECE 701A/J 계산이론 특론 A/J (Topics in Computation Theory A/J) (3-0-3)
계산이론 전반에 걸친 개별적 주제에 대하여 최근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EECE 702A/J 컴퓨터시스템 특론 A/J (Topics in Computer Systems A/J) (3-0-3)
컴퓨터 시스템 전반에 걸친 개별적 주제에 대하여 최근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EECE 703A/J 인공지능 특론 A/J (Topics in Artificial Intelligence A/J) (3-0-3)
인공지능 전반에 걸친 개별적 주제에 대하여 최근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EECE 740 비선형계획 (Nonlinear Programming) (3-0-3)
선수과목 : IENG 461(수리계획)
목적함수가 비선형인 경우의 최적화문제를 다루는데 제약조건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해법 연구, Kuhn-Tucker 조건, 수렴이론, Line Search, Steepest Descent, Newton’s Conjugate Gradient, Quasi-Newton 해법, Primal, Penalty, Lagrangian 알고리즘 등을 배운다.

EECE 741 반도체공정특론 (Semiconductor Materials Processing) (3-0-3)
반도체 재료와 관계되는 공정에서의 화학 및 물리적 현상을 심도 있게 다룬다. 화학증착 및 에칭공정에 관계되는 반응 메카니즘, 플라즈마 현상 등을 다룬다. 결정의 성장, 고순도 반도체 재료의 제조, 여러 디바이스 제작을 위한 박막기술 등에 대해 다룬다. 이외에도 재료공정 연구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여러 연구과제와 관련된 내용을 심도 있게 다룬다.

EECE 742 전자정보소재 계면 및 접착 (Interface of Adhesin Electronic & Information for Material) (3-0-3)
고분자-고분자, 고분자-금속, 고분자-세라믹 사이의 접착이론을 물리,화학,기계적 관점에서 다루고 접착방법, 접착력 측정에 관하여 고찰하며 접착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표면처리방법, 접착제의 종류 및 성질을 조사한다. 또한 EMC/리드프레임 접착, Anisolropic conductive adhesives, 결착재/산화환원물질 집전체 접착등 반도체 packaging, Display, 이차전기 계면 및 접착을 고찰한다.

EECE 750 전산기공학 특론 (Special Topics in Computer Engineering) (3-0-3)
컴퓨터공학 분야의 새로운 이론 및 최신 topics를 공부한다.

EECE 751 음성인식 및 합성 (Speech Recognition and Synthesis) (3-0-3)
음성인식, 화자인식, 음성합성에 대해 배운다. 음성합성을 위한 waveform coding, vocoding, rule-based method, 신경망 방식을 배운다. 음성인식을 위한 패턴 매칭방법으로서 DTW, HMM, 그리고 신경망 방식을 배운다. 아울러 전처리와 언어처리 방식을 배운다.

EECE 752 고체 및 양자분야 특론 (Special Topics in Solids and Quanta) (3-0-3)
전자분야로 새롭게 대두되는 기초 및 응용과목 Topics 등을 소개한다.

EECE 753 제어시스템 특론 (Special Topics in System Theory) (3-0-3)
제어공학 분야의 새로운 이론 및 최신 topic을 공부한다.

EECE 754 통신 및 신호처리 특론 (Special Topics in Communication and Signal Processing) (3-0-3)
선수과목 : 디지털통신, 고급 디지털 신호처리
통신 및 신호처리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최신 이론들을 소개하기 위하여 topic위주로 공부한다.

EECE 755 전자장 특론 (Special Topic in Electromagnetics) (3-0-3)
전자기학 및 초고주파공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최근에 journal등에서 발표된 새로운 이론을 습득한다.

EECE 800A/B 컴퓨터공학 세미나 A/B (Computer Science Colloquium A/B) (1-0-1)

EECE 801 개별 연구 (Individual Study) (가변학점)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결정한 주제에 관하여 개별 연구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EECE 840 일정계획시스템 (Scheduling System) (3-0-3)
일정계획에 관한 최근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적인 일정계획 문제의 해결을 위해 이론을 정리 해 본다. 아울러 사용 가능한 일정계획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필요한 정보기술을 습득한다.

EECE 899 박사논문 연구 (Doctoral Dissertation Research) (가변학점)
박사학위를 위한 논문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