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logo
  >> 인문기술융합연구소
  • 인문기술융합연구소
  • Technology for Human Enhancement
    "인간은 극복되어야 할 그 무엇이다"
    현대적 인간 능력 향상/변형기술
    : 인간은 현대과학기술의 NT, BT, IT의 총체적 융합으로 새롭게 극복되고 변형되어 진화한다.
    과학의 발달이 인간의 조화로운 진화를 조건 짓는 동시에 진화하는 인간에 개한 치열한 인문학적 성찰이 다시 과학을 정초하는 선순환의 지성적 과정 안에서 인문 기술학이 자리해야 한다.
    기능적 측면에서의 인강의 능력을 함양시키는 기술 일변도의 안간 증강의 개념이 아닌, 과학 기술이 건강한 방식으로 인간의 정신적, 생물학적 삶을 고무하고 향상시켜 새로운 영역에서 인간이라는 존재가 스스로의 존재를 향유할 수 있는 인식론적 기틀에 대한 고민이 수행되는 '인간 증강 기술'에 관한 인문학 비전을 HiT Institute가 제시한다.
         인간 본성은 확정된 것이 아니다.
              과학과 기술은 인간 본성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Humanism, Posthumanism and Transhhumanism
    : 과학이 발전하면 인간도 변한다.
         휴머니즘 - 인간이 기술을 통제한다.
         포스트 휴머니즘 - 기술이 인간을 만든다.
    트랜스 휴머니즘 - 기술로 인간이 된다.
    과학과 인문학은 결코 서로를 배제하는 학문이 되어서는 안된다. 지금까지 협소한 학제적 연구의 관성과 벽을 넘어가는 통합적 사유의 전략과 틀에 대한 전망을 HiT Institute가 제시한다.
    인간성을 실현할 수 있는 기술 : Humanistic Technology
         인간가치에 관한 성찰
    인간성에 관한 상상력
    인간성의 과학/기술력 실현
    개체들의 정체성, 동일성과 타자성의 분열과 재구성, 재해체 등을 거치고 있는 인간의 의식과 존재의 기반, 새로운 패러다임의 윤리적 문제들의 끊임없는 등장과 고민들, 문화산업의 고도화와 예술적, 창조적 상상력의 새로운 만남과 부침들의 문제들에 HiT Institute의 인문 기술학은 구체적으로 대응하고 전망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