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CH 분자과학사업단

교육역량영역 설명

- 연구중심교육의 운영: 석박사 통합 및 박사 과정 위주의 학제 운영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학생 중심의 커리큘럼 운영을 더욱 확대함.


- 질적 수월성을 지향하는 연구인력의 양성: 연구중심 교육의 기조 아래 학위 취득 요건 강화함. 학생들의 연구계획서 (research proposal) 발표를 강화하여 학생들 스스로 연구 내용을 조직할 수 있도록 함.

 
- 국제화를 통한 연구인력의 경쟁력 강화: 세계 유수 대학과의 공동연구, 장단기 연수 및 국제학술대회 참가 및 발표 등을 통하여 국제교류를 확대함. 외국어 강의의 전면 실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우수 외국 교원의 영입과 대학원생의 유치를 확대하여 적극적인 국제화를 추진함.


- 우수 신진인력의 유치 및 활용: 우수 신진연구인력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연구 중심 교육의 핵심 축의 하나로 활용하고자 함. 이를 위해 우수 신진 유치 프로그램을 유지 및 확대하고 업적에 따른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하고자 함. 이는 본 사업단의 연구역량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임.

교육역량영역

 

 

 

 

 

 

 

 

 

 

 

 

 

 

 

 

 

 

 

- 교육 과정 구성 및 운영 계획

 

 

 

 

 

 

 

 

 

 

 

 

 

 

 

 

 

 

 

 

 

 

 

 

 -향후 사업단 소속 학과 대학원생 배출 계획

 

 





※ 전체 학생 대비 박사 및 석.박사 통합 비율

 

전체 학생 수

석사

박사

석박사 통합

박사 및 석박사 통합 비율

2014년

175.5

9.5

13.5

152.5

95%

2015년

183.5

13.5

14

156

93%

2016년

193.5

18

14.5

161

91%





※ 참여 대학원생 취업률 실적 (단위:명,%)



구분

졸업 및 취업현황(명)

취업률

(%)

(D/C)

×100

(G)

비취업자(B)

취업대상자

(C=G-B)

취업자

(D)

진학자

입대자

국내

국외

16년

8월 졸업자

석사

2

0

0

0

2

1

50

박사

7

X

X

0

7

7

100

17년

2월 졸업자

석사

13

1

1

0

11

4

36.4

박사

13

0

0

0

13

13

100

35

1

1

0

33

25

75.8


교육 과정 구성 및 운영 계획

교육 과정 구성 원칙

운영 계획

- 연구 중심의 교육 과정 구성

- 최소 수준의 필수 교과 학점 유지

- 연구실 지도 교수에 의한 교육 내용 강화

- 연구 학점의 실질적 내용 강화

- 학생 중심의 능동적 교육 과정 구성

- 분야별로 다양하게 특성화된 선택과목 개설

- 인접 학제간 과목 수강 장려

- 체계적인 강의 평가 제도 도입 및 적극적 환류 시스템 구축

- 미래환경 적응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과정 구성

- 학제간 연구 촉진을 장려하는 교육과정 구성

- 세미나 과정의 활성화 및 학생 주도 세미나 과정의 운영

- 연구 자질 향상을 위한 체계적

  교육과정 구성

- 1단계: 문헌 세미나 및 연구 논문 작성

- 2단계: 연구 제안서

- 3단계: 학위논문 디펜스

- 연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인프라 구성

- 기기 사용법 및 데이터베이스 사용법 강좌

- 논문 작성법 강의 개설 및 운영

- 연구 윤리 교육

- 정보 보안 교육 및 안전 관련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