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POSTECH 분자·생명과학부
sub_title
사업비전

line

  • 창의적인 생명과학 분야 고급연구인력 양성
  • 교육 및 연구에서 미국의 10위권 대학 수준 달성
line

(1) 국제경쟁력을 갖춘 창의적인 전문인력 양성

본 사업단이 지향하는 바는 세계최고 수준의 인재양성이며, 이를 위해서 목표하는 미국 10위권 대학의 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의 미래지향적인 전문연구인력의 양성에 초점을 둔다. 기존의 주입식이며 경직된 시스템보다는 유연하고 다양화된 교육/연구기회의 제공을 통해 미래의 생명공학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을 추구한다.

(2) 산업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인재양성

21세기는 생명공학의 시대가 될 것이며, 대학은 산업적 요구에 적합한 인재양성이라는 사회적인 책임을 가진다. 하지만 한국의 생명과학 분야는 그간 기초과학 분야 성과의 진전과는 달리 산업적 기반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사업단은 다가올 미래의 기술발전방향을 예측하고 미래지향적 사고방식을 고취하는 교육/연구 분위기의 진작을 통해 미래산업의 부가가치의 창출을 위해 준비된 연구인력의 양성에 주력한다.

(3) 연구인력의 양적인 팽창보다는 질적수준의 향상을 위한 교육시스템 구축

포항공과대학교 생명과학 부문은 그간의 연구 결과, 국내 최고 수준의 인적/물적 인프라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통해 우수한 학문적 성과를 양산하였다. 하지만 연구성과의 양적인 성장에 비교하여 질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아직 세계 최고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상태이다. 하나의 우수한 기술의 개발이 독점적 지위를 보장하는 생명공학산업의 특성상, '만명을 먹여 살리기 위한 고급 인재'의 양성이 절실하게 필요로 된다. 국내최초가 아닌 세계최초의 기술개발, 즉 세계 1등만이 산업적인 응용의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분야의 특성에 부합하도록 포항공과대학교의 교육/연구기반도 upgrade되어야한다. 즉 본 사업단은 'World-best & 1st-in- the-world' 기술/제품 개발을 위한 세계최고수준의 인재 양성을 지향하고자 한다.

(4) 교육 및 연구분야에서의 전략적인 특성화 및 공정한 경쟁시스템 추구

제한된 인적/물적 자원과 시간이라는 변수를 고려하면, 위와 같은 목표의 달성을 위해서는 구성원의 사기진작이나 열정 뿐 아니라 이를 뒷받침하는 시스템의 전략적인 특성화와 자체 경쟁체제의 구축이 성공의 필수요인이다. 이에 본 사업단은 사업목표 뿐만 아니라 이를 위한 시스템도 미국 최고 수준 대학의 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아래와 같은 전략으로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

-  총체적이며 시스템-style의 교육/연구 체계 구축
-  track별 교육과정의 도입
-  다면적이고 다층적인 연구/교육 환경 조성
-  학제간 연구의욕 고취
-  산학연 협력체제의 구축 및 연구성과의 사업화 전략 강화
-  대학원 교육의 국제화
-  사업단 자체내의 공정하며 전향적인 경쟁시스템의 확립

top

사업목표

line

  • 미국 생명과학 분야 10위권 대학 벤치마킹, 목표설정
  • - 연구인력의 규모, MIT의 50% 수준 (전임교수 기준)
    - 연구인력의 구성, 연구성과의 질은 MIT와 유사한 수준
    - 교육시스템: Yale과 같은 Track형태의 유기적 다면적 교육시스템 및 국제화 교육

line

(1) 외국대학 벤치마킹 및 목표 설정

본 사업단은 미국 10위권 대학수준의 교육 및 연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바, 미국 10위권 대학들의 POSTECH 생명과학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정/보완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인 고급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체제로 삼고자 한다.

관련내용보기

line벤치마킹 대학과의 연구인력 규모 및 구조의 비교

벤치마킹 대학과의 연구인력 규모 및 구조의 비교

대학명

총 교수수
('05.4.1)

학부생수

대학원생수

박사급연구인력수

총인원
(명)

교수1인당 수
(명)

총인원
(명)

교수1인당 수
(명)

총인원
(명)

교수1인당 수
(명)

Yale(Dept. of Biology)

55

300

16.5

83

1.5

79

1.4

MIT(Dept. of Biology)

60

245

4.1

217

3.6

177

3.0

Caltech(Div. of Biology)

38

100

2.6

100

2.6

160

4.2

포항공과대학교(현재)

20

108

5.4

192

9.6

18

0.9

2단계 BK 사업단 종료시

27

120

4.4

189

7

30

1.1

lineBK21 과제를 통한 교육과 연구의 발전 지표

BK21 과제를 통한 교육과 연구의 발전 지표

구       분

현재
('05.04.01)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4차년도

5차년도

6차년도

7차년도

교    수

전임교수(신규)

20
-

21
(1)

22
(1)

23
(1)

24
(1)

25
(1)

26
(1)

27
(1)

BK 참여예정인원

-

18

19

20

21

22

23

24

신진연구
인력

연구교수

4

5

5

6

6

6

7

7

Post-doc.

18

20

22

24

26

28

30

30

연구원/기술원

132

135

140

145

150

155

160

160

대학원생
인력양성

학생수

재학생
(교수1인당)

178
(8.9)

192
(9.1)

178
(8.1)

182
(7.9)

183
(7.6)

185
(7.4)

187
(7.2)

189
(7.0)

졸업생

21

25

25

25

30

30

30

35

학생인당 논문발표수
(IF)

0.7
(4.0)

0.7
(4.0)

0.7
(4.0)

0.7
(4.5)

0.7
(4.5)

0.7
(5.0)

0.8
(5.5)

0.8
(6.0)

취업률(%)

91.3

96.7

96.7

96.7

98.3

98.3

98.3

100.0

연구실적

SCI
논문수

총논문수

83

82.8

87.4

92.0

96.6

101.2

105.8

110.4

교수1인당
(IF)

4.6
(27)

4.6
(27)

4.6
(28)

4.6
(29)

4.6
(31)

4.6
(32)

4.6
(34)

4.6
(35)

논문당IF

5.9

5.9

6.1

6.3

6.7

7.0

7.4

7.6

특허출원
건수

국제

17

17

17

18

18

19

19

20

국내

3

10

10

10

10

10

10

10

(2) 분야별 사업목표

본 사업단은 미국 10위권 대학수준의 교육 및 연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바, 미국 10위권 대학들의 POSTECH 생명과학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정/보완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인 고급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체제로 삼고자 한다.

① 교 육 : 창의성과 국제화를 바탕으로 원천기술 개발의 연구역량을 갖춘 인재의 양성

line생명과학 첨단 연구개발에 대한 창의적 이해와 응용력을 갖춘 인재 양성
- 생명과학분야 첨단연구의 직접적인 수행을 통한 지식 및 경험의 견고한 확립
- 학생 주도형 연구계획, 세미나 초청 및 문제 해결형 수업 등 능동적인 학습 형태를 통한 지식 응용력 배양  

line새로운 도전과 모험정신이 있는 생명과학의 지도적 전문가 양성
- 석·박사 통합과정으로 변경된 대학원 제도의 조기 정착을 통하여 최고수준의 전문가 양성에 주력
- 신학문, 신기술 및 신산업 창출 등의 대형 파급효과를 나타내는 창의적 연구 도전에 대한 적극적 배려
- 다학제간 공동연구 활성화와 교육을 통한 미래형 전문가 양성

line국제 경쟁력 갖춘 생명과학 전문가 교육
- 박사 졸업요건으로 국제저명학술지 발표 의무화
- 해외 유명 대학 연수제도를 통한 국제적인 연구경험 제공과 인적 네트워크 형성 지원
- 영어 강의 및 해외 석학 초청 세미나 기회 증가
- 학생 주도의 영어 발표 및 토의 수업 강화
- 해외 석학과의 토론식 수업 도입

line새로운 최첨단 분야의 교수 조기 충원을 통한 교육내용의 다양성 확충
- 2005년 Bioinformatics 분야 교수 충원 (1명)
- 2006년 임상의학 분야의 교수 충원 (1명)
- 2006년 Systems biology 분야 충원 예정 (1명)
- 2006년 Organism level에서의 교수요원 충원 예정 (1명)
- 다양한 국제저명 교수의 겸직교수 충원을 통한 새로운 강의 제공 (10명)
- 국제저명 겸직교수 활용을 통한 첨단분야 강의제공 (15~20명)

② 연 구 : 학문적, 산업적으로 영향력(impact)이 큰 연구 업적의 지속적 창출

lineHigh impact 논문 발표 지향
- 원천기술 개발의 연구역량을 갖춘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며, 대부분의 대학원생들이 졸업시까지 평균 한편 이상의 impact factor 10 이상의 논문 발표 추구
- 국제학술회의 초청 발표가 가능한 수준의 연구수행 지향

linePlatform technology의 개발 장려
- 적극적인 국제 및 국내의 분야간 또는 학제간 공동연구시스템의 활성화를 통한 platform technology의 개발

lineHigh impact 연구를 위한 최첨단 연구 infra의 구축
- 세계 최초의 제4세대 방사광 가속기 건설을 통한 원자 수준 연구 시스템 구축
- Whole organism level의 연구를 위한 system 구축
- 세포생물학, 면역학, Genomics, Proteomics, Bioinformatics 등의 연구지원 시스템 구축

line미래 유망 분야의 교수 충원을 통한 연구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
- 2006년 임상의학 분야의 교수 충원
- Systems biology 분야 충원 예정 (2명)
- Organism level에서의 연구를 위한 교수요원 충원 예정 (2명)

③ 대학원교육 : 특성화된 Track별 교육 프로그램 도입을 통한 시스템적 교육/연구 제공

line 미래의 생명과학자는 생명과학연구의 급격한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처하며 생명현상을 총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역량과 창의적인 연구를 선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보다 효율적인 연구 인력 양성을 위해 1) 구조 및 분자생물학, 2) 분자의과학, 3) 세포 및 발달생물학, 4) 식물생명과학의 4개의 사업팀으로 구성하고, 각 사업팀 별 중점 교육/연구 전략을 추진하고자 한다. 또한, 생명과학의 미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분자구조, 세포구조/기능, 네트워크, 시스템에 이르는 전문성과 관점을 고려하여 교육과 연구지원 메뉴를 설정하여 입체적인 안목과 역량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할 것이다.

line대학원 특성화를 위한 제도적 정비와 노력
- 생명공학(BT)을 대학 중점전략 분야로 선정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정예의 연구중심 대학 체제 구축”이라는 대학 장기 발전 전략의 일환으로 생명공학 (BT)이 포항공과대학교의 중점 전략분야로 선정되었다. 첨단 생명과학 및 학제간 융합/합동 연구 분야에 연구비의 특별 지원과 신임교수의 선발에서의 우선권이 부여되어 있다.
이에 사업단 특성화 분야 (구조 및 분자생물학, 분자의과학, 세포 및 발달생물학, 식물생명과학)를 선정하고 특성화 교육 및 각 분야내의 협력 및 공동 연구를 수행한다.

- 생명과학 관련 학제간 협동과정 (시스템생명공학부) 설치
포항공과대학교에서는 융합적인 사고 능력과 연구 경험을 갖춘 생명과학의 고급 연구 인력 양성 및 배출을 위해 시스템생명공학부를 신설하였으며 2006학년도 3월에 신입생 12명이 입학할 예정이다.
사업단 참여 교수는 겸직교수로서 시스템 생명공학부에 참여하고 있으며 융합생명과학 관련 교과목이 신규 개설되고 학제 간 연구 분야가 학교 내에 다수 창출됨으로서 본 사업단 참여 대학원 학생들에게 학제 간 합동 연구 및 교육의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 학연산 공동 연구의 활성화
생명공학 분야 고급 연구 인력과 POSCO와의 산학 협동 체제를 바탕으로 한 생명공학연구센터가 건립되어 연구성과의 사업화와 응용연구에 대한 교육기회 확충에 기여하고 있다.
의생명과학분야 연구 개발과 사업화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가톨릭 대학교와 공동으로 “포-가 의생명공학연구원”이 설립되었다. 또한 국립 암센터 포항공과대학교 연구실을 유치하여 암 관련 치료와 진단에 대한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 사업단은 이러한 연구소와 산업체를 연결하는 infrastructure를 활용하여 생명과학에서의 기초연구 결과가 어떻게 질병의 예방, 치료에 필요한 기술 및 신의약 개발로 이어지게 되는지에 대한 실체적인 교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본 사업단은 생명과학의 기초지식으로부터 다양한 응용가능성에 대한 vision을 갖춘 21세기 한국 생명과학 산업이 필요로 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전문 과학기술 인력을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