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POSTECH 분자·생명과학부
sub_title

21세기는 생명과학의 시대이며 생명체의 정보와 이용을 통하여 과학뿐만 아니라 사회와 문화 영역까지 상상하기 어려울 만큼의 발전과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유전자의 해독과 기능규명, 이를 이용한 생명체의 형성 및 기능이해, 병의 원인 규명 및 진단, 치료방법 개발, 신기능 작물 및 동물개발, 개개인의 유전자 차이에 맞춤식 치료 방법 개발 등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미 가시적인 성과와 응용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를 가속화하려고 선진국들에서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과학자들을 조직화하여 우수한 연구성과와 함께 지식기반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POSTECH 분자생명과학부는 생명과학분야의 전문 교수진과 첨단의 인프라를 갖추고 우수한 학생들이 입학하는 주목받는 대학원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창의연구사업단(3개), 국가지정연구실(9개), 글로벌연구실(1개), 선도과학연구실(1개) 등의 지원을 받고 있는 생명과학분야 국내 최고수준의 연구팀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연구의 질적 수준을 가늠케하는 교수당 년 평균 인용지수 (impact factor)도 27로 Yale 대학의 30, CALTECH의 32에 거의 접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교수, 대학원생, 연구원, 직원 등의 구성원들이 정성과 열정을 받쳐서 노력해온 결과입니다.

생체분자기능연구사업단은 창의성과 국제화를 바탕으로 원천기술 개발의 연구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학문적 산업적으로 영향력(impact)이 큰 연구업적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기 위하여, 생명체 구성분자의 구조에서부터 개체 수준의 생명현상을 교육, 연구할 수 있는 특성화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특히, 현재의 교수 강의와 지도 위주의 수동적인 교육 방식에서 대학원생의 주도적인 활동을 통한 능동적인 교육으로 전환을 시도하고, 국제적인 활동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수준의 전문분야 영어 소통 능력을 갖도록 훈련할 것입니다. 또한, 학술적인 우수성 뿐만 아니라, 이를 응용하고 사회경제적인 파급효과를 이끌 수 있는 역량도 갖추게 하여, 생명공학 신산업의 창출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우리 사업단에서 연구하는 주제들이 생명과학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 수 있는 성과로 나타날 것이며, 양성된 인재들이 세계적인 생명과학 무대에서 주목받는 전문가로 발전할 것으로 믿습니다. 격려해 주시고 아낌없는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한진관

사업단장 한진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