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연 ] 3월 31일(목) 19:30 / 정보통신연구소 중강당
한국의 성문화와
대학 내 성희롱



이성은

이화여대 여성학 석사
영국 University of York 여성학 박사
현재, 이화여대 여성학과 강사
대표논문 : "성희롱- 조직문화-이성애 제도의 연관성에 대한 고찰",
               " Pratical Strategies to Sexual Harassment in Korea",
               " 한국의 조직문화와 여성의 사회적 연결망 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 사회 내의 성희롱 문제는 1993년 서울대 조교 성희롱 사건을 계기로 공론화된 이슈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한국 조직(직장,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성희롱 사례들이 속속 드러나기 시작하였으며, 2000년에는 성폭력 방지 특별법과는 별개의 성희롱 방지 특별법이 제정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대학 내 성희롱 사건들(동국대, 서강대 등)이 언론에 공개되었으며, 직장이라는 조직적 특성보다 더 권위적인 학교 조직 내에서 성희롱 사건은 여성 피해자들에게 더 심각한 피해를 초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첫째, 한국 사회의 남성 중심, 이성애 중심, 성인 중심의 성문화 특성이 일상화된 조직 내 성희롱과 어떠한 연관성이 존재하는지 검토함으로써 한국 사회 내의 고유한 성희롱 개념에 대해서 토론할 것이다. 둘째, 최근 발생한 학교 내 성희롱 사건을 보는 다양한 시각과 그 사건의 양상들에 대해서 소개함으로써 학내 성희롱 유형에 대해서 논의해 본다. 마지막으로는 과연 내가 성희롱의 피해자가 되지 않으려면 혹은 내가 성희롱의 가해자가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의 구체적인 예방 방법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