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 예절 – 어떻게 하나?

 

 

 

유랑극단이 동네마다 관객을 찾아 다니던 시대를 지나 , 보고싶은 사람이 영화관을 찾는 시대, 이제는 가정에서 TV로 문화적 욕구를 채우는 편리한 시대가 왔다. 하지만, 아직도 무대위의 공연자와 객석의 관객이 얼굴을 맞대고 같은 공간 안에서 함께 웃고, 울고, 느낄 수 있는 '공연'은 여전히 매력적이다.

개인적인 공간에서 혼자 즐기는 것과는 달리 , 이런 '공연'들은 많은 사람들이 모인 공연장에서 이루어지므로 나름대로 지켜아 할 예의가 있다. 공연장을 찾는 사람은 어떤 자세를가져야 하는지, 공연장에서 지켜야 할 예의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1. 모든길은 같은 곳으로 통한다 .

 

    ; 어디서나 통하는 기본예절 공연장에 가기 전에

 

공연장에 가기 전에도 뭘 해야 하나요 ?

 

공연을 감상하기 전에 ,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그 내용을 잘 아는 것이다. "뭘 보게 될까?"에 대한 기대가 없다면, 공연장에서 느끼고 오는 것도 적어진다. 그러므로 공연장에 가기 전에 먼저 그 내용을 파악해 두는 것이야말로 공연을 잘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이다.

 

 

[ 공연장에 가는 날 ]

 

옷차림도 전략이다 ?!

 

이 말은 광고의 한 문구이다 . 하지만 이 말은 공연장을 찾을 때도 통하는 말이다. 대부분의 공연장은 정장 출입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정장이라고 해서 폭이 넓은 드레스를 입고, 옆사람의 자리까지 차지하고 앉거나, 너무 불편한 옷을 입어 신경쓰느라 공연이 끝난 후 무얼 봤는지 생각이 안난다면 공연 입장료가 너무 아깝다. 간편하고도 예의에 맞는 옷차림..., 이것은 공연장에 가는 본인에게도 옆사람에게도 좋은 공연을 감상하기 위한 옷차림 전략이다.

 

 

같이 가기엔 너무 어린 그대 ?

 

요즘은 주부를 위해 공연장 밖에 임시 탁아소를 운영하는 곳도 있지만 아직은 많지 않은 실정이다 . 이럴 땐 임시로 어린이를 봐주는 시설에 맡기거나, 다른 가족에게 아이를 맞기고 공연장을 찾는 것이 기본 예절이다. 어린이의 입장이 가능한 공연이라고 한다면, 다른 사람을 생각해 양해를 구한 뒤 맨 뒷좌석에 앉아 돌발 상황에 대처하는 것이 좋다.

 

 

가져 가선 안되는 것들 ...

 

소리가 많이 나는 비닐 쇼핑백이나 알람장치가 되어 있는 시계 , 호출기나 휴대전화는 당연히 반입 금지! 공연장은 모든 사람들이 귀와 눈을 한껏 열어놓고 있는 자리다. 이때 공연의 흐름을 끊는 '삐리리링' 소리…, 순간 집중되는 비난의 시선..., 생각만 해도 식은땀 나는 상황이다. 유비무환! 소리가 날만한 물건은 공연장에 가져가지 않거나 전원을 꺼 놓는 것은 어디서 무슨 공연을 보거나 다 통하는 가장 기본적인 예절이다.

 

 

  공연장에 도착해서

 

30분 전 도착! 늦어도 10분 전 입장! 늦게 와서 다른 사람의 시야를 가리고, 다른 사람에게 지나가게 비켜달라고 하고..., 이것만큼 짜증나는 일은 없다. 공연이 시작된 후엔 원칙적으로 입장 금지다. 30분 전에 도착해서 좌석을 확인하고, 10분전에는 자기 자리에 앉아 좋은 공연을 즐길 준비를 하도록 한다.

 

 

만일 ... 만일... 늦게 왔다면, 그냥 돌아가야 하나요?

 

대부분의 공연장은 공연자와 관객이 공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시작 이후엔 출입금지다 .

그러나 늦게 와서도 입장 할 수 있었다면 , 빈자리에 앉았다가 휴식시간에 자신의 자리로 이동해야 한다.

 

 

식사는 식당에서 , 공연장에서는 공연만을....

 

공연을 잘 즐기려면 무대에 시선을 집중해야 한다 . 이것은 자신의 경우에도 필요한 자세지만 남이 공연에 열중할 수 있게 해주는 데도 필요하다. 공연의 절정에서 후루룩, 쩝쩝...,

음식물 소리가 들린다면 , 무대위도 엉망이 되고 객석의 관객들도 짜증이 난다. 공연장엔 음식물 반입 절대 금지... 먹어서도 안되고, 먹을 수도 없다. 정 배가 고프다면, 미리 휴게실에서 먹고 들어가야 한다.

 

 

빈자리 차지하기 전쟁 ?

 

보다 나은 빈 자리가 있다고 해서 공연 시작 후에 여기저기서 우루루 이동하는 예가 많이 있다 . 이거야 말로 꼴불견이고 공연자와 관객에 대한 모욕이다. 이 점부터라도 고칠 건  확실히 고쳐보자.

 

 

옆자리 향해 두 팔 벌려 , 안쪽은 다 내자리?

 

비좁은 지하철 안에서 신문을 펼치고 보는 사람은 공중도덕을 모르는 사람이다 . 하물며 조용히 공연에 몰두해야 하는 공연장에서 잠을 자거나 부스럭 거리며 프로그램을 펴보는 사람은 공연장에 와서는 안될 사람. 프로그램은 가급적 공연중에 뒤적이기 보다 쉬는 틈을 이용해 보도록 한다.

 

 

2. 연주회장에서의 관람 예절과 기초음악 감상법

 

; 연주회장, 가고야 말꺼야!

 

 

연주회 관람전에

 

고전음악 연주회장 얼마 후면 그녀의 생일 , 아무개씨는 오늘도 식음을 미룬 채 고민중!

이유인 즉 , 연주회장은 커녕 아는 고전음악이라고는 학교 다닐때 음악수업시간에 들은 곡과 수업의 시작을 알리던 전자음, 베토벤의 '운명'이 전부인 아무개씨에게 연주회 티켓을 생일선물로 요구했던 것이다. 선물을 안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티켓 한장을 달랑 주고 혼자 가라고 할 수도 없는 일. 같이 간다해도 고전음악은 수면제 정도로 알고 있는 아무개씨에겐 연주시간 자체가 수면시간이 되기 십상인데..., 이를 어쩌나? 고민 고민 하던 아무개씨. 드디어 결심을 했는데..., "그래! 나도 고전음악 팬이 되어 보는 거야! 누구는 날때부터 고전음악 듣고 자랐나? 그런데... 어떻게 하면 되지?"

 

 

아는것 부터 시작하자 !

 

알게 모르게 우리는 많은 동서의 고전음악을 듣고 살아왔다 . 학교다닐때 음악시간에 들은 음악은 물론, TV나 라디오의 광고 또는 배경음악을 통해 많은 고전음악을 들어온 것이다. 아무개씨와 같이 고전음악을 처음 접해보는 분들은 많이 들어본 익숙한 곡 부터 듣기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중·고등학교 음악시간에 들어본 명곡 소품이나 우리 가곡 등으로 시작해서 자주 들어보자.

 

 

반복학습이 최고의 학습법

 

음악을 처음 접할 때 막막한 느낌이 든다면 음악의 이해를 돕기 위해 나온 책이나 잡지 , 혹은 음악사전을 항상 오디오 옆에 비치해 두고 자주 읽다보면 어느새 전문인 못지않은 지식을 가지게 될 것이다.

 

 

친구따라 강남간다 !

 

이 말을 고전음악 입문에도 적용해 보자 . 고전음악에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거나 즐겨 듣는 친구를 사귄다면, 그 친구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도 있고, 조언을 들을 수도 있다. 무엇보다 고전음악에 대한 관심이 줄어드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음악과 친해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편식은 금물 !

 

사물놀이나 판소리 같은 우리 국악 , 교향곡, 관현악곡, 성악, 오페라, 실내악곡, 합창곡 등 다양한 장르를 접해보고, 우선 자신의 취향에 맞는 장르를 선택해 익숙하게 만든 후 점차로 좋아하는 장르를 넓혀가야 한다.

 

 

연주회가 임박했을 때

 

아무개씨의 경우 , 연주회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 방법들은 속 편한 소리로 들릴 지도 모른다. 연주회가 얼마 남지 않았을 경우 그 날의 연주곡을 CD등을 통해 여러 번 듣고 익숙하게 만든 후 연주회장을 찾는다면, 연주회 시간이 수면시간으로 변하는 일은 없을 듯.

 

 

연주회장에 가다 !

 

‘교과서에 나오는 고전음악’, ‘초보자를 위한 고전음악 입문’, ‘듣기 쉬운 고전음악’ 등등. 각종 고전음악 입문서들과 해설이 첨부된 CD들로 가득찼다. 하루 3시간씩 고전음악을 들은 아무개씨는 이제 길 가면서도 고전음악을 흥얼거리게 되었고, 5곡 정도의 고전음악은 그 일부만 들어도 누구의 무슨 교향곡 몇 악장... 이 정도는 알 수 있게 되었다. 물론, 내일 그녀와 함께 갈 교향악단의 연주회에서 연주될 곡은 무려 20번이나 들어 익숙해지는 연습을 했다.'

이제 , 기본은 갖추었다. 다음은 무얼 해야 하나? 혹시 내가 모르는 무슨 예절이라도?

그런데 , 그건 어디서 배우나? 그녀에게 물어볼까? 아니야... 그녀가 날 무시할지도... 이를 어쩌지?"

 

 

[ 연주회장의 관람예절도 앞에서 말한 공연장에서의 기본예절과 같다. 다른 사람들의 감상에 방해되지 않고 연주자의 연주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 이것이 연주회장의 관람 예절이다. 아무개씨처럼 그동안 음악을 듣고 익히는 데 열심이었던 사람이라면, 우선 마음가짐이 합격이기 때문에 관람예절에도 크게 겁을 먹을 필요는 없다. 다시 한 번 앞에서 말한 기본예절을 읽어보고 간다면 OK! ]

 

 

드디어 ... 연주가 시작되다!

 

드디어 연주가 시작되었다 . 아무개씨의 머리속에 이 날을 위해 준비해 왔던 지난 며칠이 영화처럼 떠오르고... 얼마나 이 순간을 기다려 왔던가? 귀를 열고 연주를 듣는 순간! “대단한 지휘자야... 저 사람, 누군지 아니? 조잘조잘.. 수군수군...” 순간, 머리의 온도가 난롯가 옆의 수은주처럼 올라가고, 주먹이 부르르 떨리는 아무개씨! ‘참자, 참아... 미리 관람예절을 챙기지 않았더라면 나도 저렇게 무식한 짓을 하고 있을지도 모르는데...’ 그러나... 그 순간, 아무개씨의 귀에 들려오는 작지 않은 소리 하나! “들 들 들... 탁!” 녹음기 소리! 아무개씨는 다시 주먹을 쥐었다. 그리고 결심했다. ‘연주회 끝나고 보자. 저 들에게 입장료 돌려 받아야지.. 아니, 정신적 피해보상까지 받고야 말리라!’

 

 

소리 출입금지 !

 

다른 공연장도 그렇지만 특히 연주회장은 귀를 민감하게 열어놓고 음악을 즐기는 자리다 . 이런 연주회장에서 헛기침이나 부스럭거리는 소리, 옆사람과 수근거리는 대화를 듣게 된다면 짜증만 안고 돌아오는 연주회장이 될 것이다. 휴대전화의 전원을 꺼 놓아야 한다는 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당연한 이야기

   

  당연한 이야기지만, 공연 도중에 녹음이나 사진촬영은 금물! 무대 위 연주자의 정신을 산만하게 해 좋은 연주를 망치게 된다.

 

 

휴식시간

 

연주회 휴식시간은 연주장 로비에서 아는 사람과의 인사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람과의 교제도 알 수 있는 좋은 자리다 . 이 때도 너무 큰 소리 보다는 서로에게 들릴 만큼 조용한 목소리로 대화하는 것을 잊지 말 것! 선진국민이 되려면 경제적 풍요와 함께 예의와 자세도 달라져야 한다.

 

 

잠깐 ! 알고 칩시다, 박수!!

 

처음 음악회에 간 사람들에게 가장 난감한 것 중의 하나는 ‘언제 박수를 쳐야 하나?’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박수에 매우 인색한 것이 사실이다. 또, 박수를 치기 싫어서라기보다는 언제 쳐야할지 잘 몰라서 못치는 경우도 많다.

 

 

□ 교향곡이나 협주곡 등 악장의 수가 3-4악장으로 되어 있는 곡

 

; 모든 악장이 끝난 후에 박수를 쳐야 한다.

 

 

□ 성악의 경우

 

; 프로그램을 보면 3-4곡 씩을 묶어 놓고 있는데 한 묶음이 끝날 때 마다 박수를 치면 좋다.

 

□ 기악연주

 

; 한 악장으로 되어 있거나 소품일 경우는 곡이 끝날 때마다 박수를 칠 수 있다.

 

□ 오페라의 경우

 

; 아리아나 이중창 등이 끝나면 박수를 쳐야 하고 환호하는 뜻에서 ‘브라보’를 외쳐 가수들을 격려한다.

 

□ 국악의 경우

 

- 궁중 음악의 경우

 

; 집박하는 이가 입장할 때부터 인사를 할 때까지 박수로써 음악을 청하는 것이 좋고,

음악이 끝날 때도 집박이 박을 치면 박수로 답례하는 것이 좋다 .

 

- 정악의 경우

 

; 음악의 끝은 일정한 신호없이 조용히 마무리 되는데, 이때 음악의 여음이 어느정도 잦아들 때까지 기다렸다가 박수로써 음악에 답려하는 것이 격에 맞는다.

 

- 민속음악의 경우

 

; 청중들은 음악에의 느낌을 비교적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판소리나 사물놀이의 경우, ‘얼쑤’, ‘좋지’, ‘잘한다’, ‘얼씨구’, ‘그렇지’ 등의 다양한 추임새나 열광적인 박수는 연주자들과 관중들 모두의 흥을 돋울 수 있다.

그러나 아무 때나 박수를 치고 소리를 질러서는 안되고 , 언제 어떻게 자기의 음악 느낌을 표현해야 할지 차츰 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지나친 추임새나 격에 맞지 않는 박수는 음악의 맥을 끊어 감상에 방해가 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 어떤 경우에도 괴성이나 휘파람, 또는 곡이 완전히 끝나기 전의 박수는 안된다.

그리고 템포가 빠른 곡이라고 해서 음악에 맞춰 박수를 치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